금융위원회 소액생계비대출 서비스 연계 복지상담 원스톱 지원
대출상담 시민에 SOS 긴급지원·디딤돌 안정소득 등 서비스 제공

복지정책 관련 포스터. [자료=인천시]
복지정책 관련 포스터. [자료=인천시]

[인천신문 김성권 기자] 저소득층 위기가구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복지상담을 강화를 통한 위기가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인천광역시는 금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가 3월 27일부터 실시하는 저소득층 소액생계비 대출 상담 현장에 시소속 복지상담 공무원이 직접 출장해 시민복지 상담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소득층 소액생계비 대출은 기존의 정책서민금융 지원마저도 받기 어려워 불법사금융 피해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만19세 이상 성인에게 생계비 용도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최초 50만 원 대출 후 6개월 이상 이자를 성실히 납부했을 경우 추가 대출이 가능하며, 병원비 등 자금 용처가 증빙될 경우에는 최초 대출을 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인천시는 저소득층 소액생계비 대출제도가 최초로 시행되는 만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을 보다 신속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인천시의 복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상담기간은 지난달 27일부터 자금 한도 소진시 까지이며, 신청접수를 원하는 취약계층은 가까운 서민금융진흥센터 지점을 방문하면 된다. 

센터는 원활한 상담을 위해 사전 예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예약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www.kinfa.or.kr)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김석철 보건복지국장은 “어려운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며 "인천시 상담직원들의 한마디 한마디가 신청자분들에게 큰 힘이 될수 있는 만큼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성실히 상담에 임해주기를 당부하며, 필요시 관계기관과 협의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정부보다 두텁게, 시민 누구나 촘촘한 '공감복지 2.0 추진'을 위한 ‘23년 복지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 기준으로 보장 받지 못하지만 도움이 절실한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SOS 긴급복지 지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디딤돌 안정소득 추진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