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2만여명 41억원 혜택"

인천광역시 청사.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 청사. [사진=인천시]

[인천신문 김계중 기자] 인천시는 내년부터 자동차 등록 및 각종 인허가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의 의무매입 기준을 완화하고 채권의 금리는 현재보다 2배 이상 인상하기로 했다.

이는 서민들의 채권 매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채권 매입자들은 좀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인천시는 내년부터 건설공사 도급과 물품 구매· 수리 계약시 지역개발채권 의무매입 기준을 현재 200만 원 미만에서 2000만 원 미만으로 완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전기수소차를 포함한 자동차의 신규 등록 및 이전시 채권 매입면제 대상도 완화한다.

시는 자동차의 경우 크기와 연료의 종류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한시적(2023년 12월 31일)으로 채권 매입면제 대상을 크게 확대했다.

시는 또 지역개발채권의 표면 금리를 현재 1.05%에서 2배 이상 높은 2.5%로 인상한다.

시는 채권 의무매입 기준 완화로 연 41억원 가량의 채권 수입이 줄어들지만 소상공인 2만5000명 가량이 매입 면제 혜택을 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채권 금리 인상으로 매입자들은 95억원 가량의 추가 수익을 보게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역개발채권 개정안 정식 시행일은 인천시의회 개정안을 의결한 이후인 내년 3월1일이지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년 1월1일부터 사전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