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과 함께 즐기는 춘향가 눈대목

 만물이 생동하는 5월의 봄, 인천의 대표 소리꾼 김경아 명창이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대표브랜드 공연 <커피콘서트>를 찾는다. 

인천광역시는 5월 18일 오후 2시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전통 판소리 <춘향가>로 우리소리의 아름다움을 알린다고 밝혔다.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이자 춘향국악대전 판소리 대상, 임방울 국악제 판소리 명창부 대상을 수상한 김경아 명창은 매화처럼 은은한 향기를 가진 소리꾼이다.

본격적인 소리에 앞서 국문학박사 정병헌이 나서 <춘향가>에 차용된 한시와 고사성어 등 문학적 해설을 알기 쉽게 풀어주며 이해를 돕고, 다양한 장단을 짚어줄 고수는 홍석복 국립국악원 정악 단원이 맡는다. 

판소리 <춘향가> 초입부터 ‘사랑가’까지, 그리고 ‘쑥대머리’와 ‘옥중가’ 등 주요 눈대목을 김경아 명창의 울림 있는 소리로 만날 수 있다. 

피어나는 장미꽃처럼 붉은 이몽룡과 성춘향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통해 우리 전통 문화의 향기에 빠져볼 시간이다.

김경아 명창은 “북 하나 놓고 하는 판소리만큼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전해줄 수 있는 것은 없다. 코로나19의 제약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얼씨구”, “잘헌다” 같은 관객의 추임새를 들으며 호흡을 맞추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으며,

오영철 인천시 문화예술회관장은 “14년의 역사를 가진 커피콘서트 최초로 펼쳐지는 전통 판소리 무대이다. 동양 인문학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춘향가>를 국문학자의 해설을 곁들여 재미있게 즐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2008년에 시작해 8만여 명의 관객들과 만나며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은 <커피콘서트>는 매달 한번, 수요일 오후 2시에 열리는 마티네 콘서트(Matinée Concert)이며, 이후 음악평론가 조희창, 가수 최성수의 무대가 관객을 기다린다. 문의)032-420-2736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