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문화유적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문화유적분포지도’가 눈길을 끈다.

인하대학교박물관(관장·윤승준 교수)이 인천시 용역을 받아 수행한 문화유적분포지도 제작 사업의 성과물이다. 문화재청과 인천시가 1억6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인 ‘문화유적분포지도’는 타블로이드판형 크기에 분량이 300쪽에 달한다.

이 지도 발간으로 개발사업으로 파괴되는 문화유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있다. 앞서 인천시립박물관이 간행한 ‘인천 남부종합학술조사’(2003)와 ‘인천 북부종합학술조사’(2004)는 지역 유적 분포에 대한 기존의 보고내용을 취합하는 데 그친 까닭에 유적 현상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거나 구체적 학술정보를 얻는 데는 미흡했다.

‘문화유적분포지도’는 이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원인천’에 해당되는 남구, 남동구, 동구, 중구, 연수구의 문화유적을 소상하게 담고 있다. 인하대학교박물관은 지난해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에 걸쳐 문화유적의 문헌·지표조사를 실시, 이를 바탕으로 지도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윤승준, 이영호 인하대 인문학부 사학전공 교수가 조사단장과 책임조사원을 맡았고, 김성태 기전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 등 25명의 조사원들이 함께 작업했다.

역사, 고고, 민속, 건축 등 분야별로 문헌조사에서 출발, 유적현황을 정밀 조사했다. 유적의 위치에 대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GPS단말기와 같은 최첨단 기법까지 동원됐다.

근대건축물의 경우 문화재청과 협의, 소유권의 변경으로 인한 혼란유발 소지를 없애기 위해 ‘지번+건축물종류’ 형태로 명칭을 일원화했다.

견수찬 인하대학교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인천의 북부권인 부평구, 계양구, 서구, 옹진군 등을 중심으로 또 한권의 ‘문화유적분포지도’가 올해 내 나올 예정”이라며 “이 두 권의 책자를 기반으로 지역문화콘텐츠의 원형 복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도는 1천부를 제작, 학술·공공기관에 배포됐다. 조만간 문화재청 서버에도 올릴 예정이다.

김경수기자 k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