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하는 인천시민들의 목소리를 한곳에 집결시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6월14일, 21일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기획한 두 차례의 토론회 ‘인천시 개발정책,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에서 많은 시민들은 플로어에서 발언권을 요청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시 관계자와 전문가들에게 주민들의 분노를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이은주 인천시민연대 상임집행위원장은 당시 토론회에서 도화1·2동, 가정동, 부평3동 등 주민들의 외침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계기로 시민사회와 주민운동 영역이 자연스레 결집됐다.

‘시민’이 없는 시민단체와 ‘정책’을 접하기 힘든 주민들이 모이게 된 것이다.

7월16일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한 곳에 모였다.

도화1, 2동 대책위, 숭의3동 대책위, 가정동 연합대책위, 부평3동(신촌) 대책위, 배다리산업도로무효화 대책위, 송도유원지 대책위, 계양산시민모임, 공존회의, 시민연대, 도시환경연대회의, YMCA 등이 모여 인천시 개발정책이 ‘일방통행’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공감대를 모았다.

이후 물밑에서 몇 차례 회의를 통해 지역 현안 등을 정리해 나갔고, 연대를 하는데 합의했다.

인천시의 무수한 개발사업이 주민들의 생계나 이주대책은 물론 역사·문화·환경적 측면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생긴 명칭이 ‘인천시 개발 관련 공동대응을 위한 연석회의’이다. 인천에서는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산발적 불만이 한 곳에서 분출했기 때문이다.

이은주 위원장은 “최근 안상수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 논의가 무성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주민들이 먼저 ‘소환’ 등을 언급해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연석회의’는 30일 오후 제물포성서침례교회에서 토론회 ‘주민들이 바라보는 인천시 개발’을 개최한다.

용유·무의지역 주민대책 위원회까지 토론회 참여를 약속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신촌(부평3동) 생존권지키기 비대위, 도화1동 비상대책위(제물포 역세권), 가정동 연합대책위, 배다리 산업도로 무효화를 위한 주민대책위 등에서 발제를 맡았다. 기존의 토론회가 전문가 중심의 탁상공론이었다면, 이날 토론회는 외면당했던 주민들의 목소리가 표출되는 것이다.

이은주 위원장은 “우선 연석회의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현안 등을 공유하면서, 공동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며 “광범위한 주민연대를 통해 공동대책위나 주민소환운동본부를 구성할지에 대해 논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