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인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여부가 곧 가시화 될 전망이다.
최근 안 시장을 상대로 주민 소환을 위한 준비 절차에 착수한 인천 영종·무의 주민들이 ‘계양산 골프장’ 문제로 촉발된 시민단체의 개발 반대 운동에 적극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병한 용종·무의지역 개발 주민대책위원장은 오는 28일 54개 지역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계양산 골프장 저지 및 시민자연공원 추진 인천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원회)와 공동으로 안 시장 주민소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들은 인천시가 독일 호텔·리조트 체인업체인 캠핀스키에 용유·무의도 개발사업권을 통째로 넘겨주려 하고 있다며 지난 14일 지역 통장들과 대책위원을 소집, 주민소환을 위한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그리고 지난 24일 ‘계양산 골프장’ 조성에 따른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안)이 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표결로 통과한데 불만을 품고 시장실 기습 점거를 시도했던 시민위원회도 안 시장 주민소환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천명한 상태여서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이들 단체는 28일 안 시장 주민소환을 위한 공동 추진위를 결성하고, 오는 30일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각 구별 민원 현장의 주민대책위와 연석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인천시 개발관련 공동 대응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연석회의에는 이들 단체와 가정뉴타운 사업 관련 주민대책위 연합과 도화구역 도시개발사업 주민대책위, 부평 신촌구역 도시재개발사업 주민대책위, 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 주민대책위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영종주민으로 구성된 인천공항고속도로 통행료 비상대책위원회도 이날 연석회의에 참여의 뜻을 밝혀 안 시장 주민 소환을 둘러싼 지역사회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이은주 인천시민연대 상임집행위원장은 “개발 일변도의 시 정책에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 안 시장을 주민소환에 부칠 수밖에 없다”며 주민소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지난 달 1일 시행에 들어간 주민소환제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투표권이 있는 19세 이상 주민 10%(인천의 경우 19만6천여명)가 서명 요청할 경우 가능하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