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계양산 롯데 골프장에 대한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가 예정된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22일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계양산 개발과정의 불법과 특혜행정에 대해 심판하고, 인천시민이 바라는 시민자연공원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계양산 골프장 저지 및 시민자연공원 추진 인천시민위원회’, ‘계양산 시민자연공원 조성을 희망하는 100인 모임’, ‘계양산 골프장 반대와 역사·문화·생태공원 조성을 촉구하는 계양구민대책위’는 공동명의 성명에서 “계양산이 각종 불법과 특혜논란으로 얼룩진 채 관리계획이 결정돼서는 안 된다”며 “도시계획위원회는 이에 대해 심판하고, 그린네트워크 구축 등 친환경적 계양산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인천시에 계양산 도시자연공원 구역의 확대와 수목원, 도시공원의 조성을 촉구한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와 지역주민, 시민사회,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계양산 시민자연공원 추진위원회(가칭)’의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도 같은 날 성명을 발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인천시민 84%가 계양산 롯데 골프장에 반대하고 있고, 계양산에 특권층을 위한 골프장이 추진되는 것은 인천시민의 환경권을 근본적으로 박탈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은 무분별한 개발논리 속에 계양산 골프장, 남촌·서운동 골프장, 영종도 준설토투기장 골프장, 굴업도 골프장, 강화도 석모도·내가면·선두리 골프장 등 타 지역에 비해 많은 골프장이 추진되고 있다”며 “도시계획위원회의 양심적이고 시민중심적 판단에 따라 계양산 골프장 건설계획을 부결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인천시민위 한승우 사무처장은 “롯데건설은 골프장을 추진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에게 허위자료를 제공한 것은 물론, 이번에 심의하게 되는 3차계획이 2차계획에 비해 축소됐는 데도 지방세 유입, 고용효과 등을 여전히 부풀려 주민들까지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23일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부풀린 골프장 수요, 환경성 검토서 조작, 현장답사 시 허위자료 제출, 기훼손지역 불법훼손 여부 등 의혹이 잇따라 제기돼 이에 대한 진위 논란이 예상된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