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부평미군부대 부지활용에 관한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안)’ 시민공청회가 결국 무산됐다.




(▲지난 10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들이 부평 미군기지 활용방안과 관련 형식적인 인천시의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시민공청회’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부평구청)

지난 10일 오후 2시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시민공청회에는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 400여 명이 참석, 인천시의 종합계획안이 시민들의 의견 수렴없이 작성됐다며 형식적인 공청회는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날 공청회 시작에 앞서 주민 20여 명이 단상을 점거했고, 1시간 30분 가량 주민, 정치인 등의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들과 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공청회에 대한 법적 지위성 등을 따지며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주민들은 인천시가 ‘종합병원’ 등을 유치해 부지매입비 절감은 물론 개발이익금으로 나머지 부지의 개발비용을 충당할 것이라며 대신 생태공원·시민공원 등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또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인천시장과의 면담과 시의 개발안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장했다.

주민·시민단체 등의 반대 열기가 거세지자 시 관계자와 토론자들은 3시 30분쯤 공청회 장소를 떠났다.

시 관계자는 “여론 수렴을 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했지만, 무산되서 아쉬울 뿐”이라며 “시민단체의 설문조사에서 종합병원 유치가 거론된 적 있고, 반환 부지에 부평이 필요한 기반시설이 무엇인지 등을 정확히 따지겠다”고 말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