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도 해주 연안에서 이뤄지는 해사 채취로 연평도 연안이 수산자원 감소·연안 침식 등 각종 피해를 입고 있는 것과 관련, 해주지역 해사채취 해역에서의 환경영향 공동조사 등 장·단기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통합민주신당 한광원 의원(중 동 옹진)은 13일 연평도 연평초등학교 강당에서 ‘해주 해사채취에 따른 연평도 연안침식 및 어장 황폐화’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할 이광수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연구본부장은 미리 배포한 자료에서 “바닷모래는 무한한 자원이 아니며 해사 채취 역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해양환경의 보전이라는 두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며 해사 채취가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다.

해사를 채취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주변 해역 수산자원 감소, 해저지형 변화로 인한 해안침식 등의 영향이 나타나며, 장기적으로는 채취 지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까지 어족자원의 변화와 주변 양식생물 피해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북한에서 수입되고 있는 해사 중 황해도 해주 연안 채취량은 2004년 28만6천920㎥에서 올해는 1천500만㎥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안침식 등 환경변화는 여러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해사 채취로 인한 영향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나 외국의 연구사례에서 볼 때 이같은 많은 양의 채취가 계속될 경우 우리나라 해양생태계에 큰 영향을 초래하므로 장·단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이 본부장의 주장이다.

그는 단기적 대책으로 ▲부유사 확산 방지를 위해 견고한 확산 방지막 및 부유사 처리시설 설치 요구 ▲서해안의 경우 계절적 변화요인이 크므로 계절적인 채취량 조절, 금어기 해주모래 채취량 조절, 수입량 감축을 제시했다. 장기적으로는 ▲해주해역 해사채취 해역에서의 환경영향 공동조사를 통해 부존량 조사 및 적정 채취량 산정, 환경영향저감방안 도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12일 “꽃게잡이 대표어장인 연평도가 수년간 중국어선 쌍끌이 조업과 해주지역 해사채취로 어획고 감소와 연안침식 등 피해가 크다”며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현장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배 인하대 법대학장을 좌장으로 한 토론회에는 김원민 해수부 해양환경기획관, 손명선 건교부 건설지원팀장, 오대석 통일부 남북교역물류팀장, 우승범 인하대 해양과학과 교수, 정종희 옹진군 해양수산과장,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최율 연평도 어민회장이 나와 토론한다.

손미경기자 mimi416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