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대선 예비주자인 이해찬 전 총리가 12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비전을 제시하면서 ‘인천’을 그 중심에 놓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6월19일 대선출마 선언 후 인천을 가장 먼저 방문했을 때도 “남북화해협력시대 인천은 동북아 교역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인천의 역할론을 강조한 바 있으나, 이날 발표한 한반도시대를 여는 정책비전에서는 인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비전 중 일부는 인천시가 수년전부터 추진하려던 남북교류 사업과 겹치는 점도 있으나, 이 전 총리는 서해안 일대 평화수역 선포라는 좀 더 큰 틀 속에서 인천의 남북교류 전초기지화를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 전 총리는 한반도시대를 여는 추진전략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경제공동체 형성 ▲한강·임진강·서해안 평화공동수역 조성 ▲DMZ의 평화지대화를 제시하면서 그를 실천할 핵심과제 15개를 꼽았다.

그 중 인천과 연관성이 가장 높은 부분은 ‘한강·임진강·서해안 평화공동수역 조성’. 남북한 군사력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한강 임진강 서해안 지역을 평화공동수역으로 조성해 군사적 대치상황을 평화적으로 해결하자는 것이 요지다.

이 평화공동수역 선포를 위해 이 전 총리는 ▲한강 임진강 하구 모래채취 사업 추진(1단계) ▲서울-파주-개성-강화-인천(부산)을 연결하는 한강~서해뱃길 복원, 인천~개성간 남북평화고속도로 건설(2단계) ▲서해연안을 남북이 공동관리하는 평화공동수역으로 선포(3단계)등 단계별 추진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2단계로 서울을 기점으로 개성, 강화, 인천 등을 잇는 서해뱃길이 복원될 경우 고려시대 국제항이었던 벽란도(예성항)와 강화지역 고려 천도시대의 다양한 유적지 및 관광지 개발이 가능해지고, 부산에서 서울까지 연안운송이 가능해 육상운송보다 물류비용도 절감될 것이란 전망이다.

뱃길 복원과 병행해 인천~개성간 남북평화고속도로와 강화도~개풍군간 남북평화대교 건설이 추진된다. 이 전 총리측은 이들 2단계 사업이 현실화할 경우 인천은 명실상부 남북교류의 핵심 기지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한강 하구 모래채취 및 서해와 임진강 한강을 연결하는 뱃길 조성시 계양구 굴포천 방수로를 활용해 추진되는 경인운하에 대한 회의론으로 운하 건설은 물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일부 나오고 있다. 환경론자들의 경우 한강 뱃길을 이유로 경인운하 건설을 반대할 가능성도 있다.

열린우리당 홍미영 의원(비례)의 사회로 진행된 이 전 총리의 ‘한반도 시대 비전선포식’은 행사 성격을 감안,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열렸다.

손미경기자 mimi416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