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재산을 주민동의 절차도 없이 수용해버리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부의 도시계획심의에서 제동이 걸리도록 하겠다.”

대통합민주신당 한광원 의원(중 동 옹진)은 9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다음달 초 용유·무의관광단지 확대 개발예정지역인 용유·무의·실미도 전 지역에 대해 건축 규제를 하기로 한 것과 관련<본보 7·9일자 4면 보도>, 이같이 밝히며 인천시 및 경제청을 강하게 성토했다.

한 의원은 “경제청이 독일계 호텔 리조트 체인업체인 캠핀스키와 개발사업 기본협약을 체결한 규모는 여의도 면적의 몇 배인 700여만평에 달한다.

이런 대규모 개발사업을 수의계약으로 했다는 것도 문제지만 재산권을 가진 주민들과 사전 협의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밀실행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그 배경에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인천경제청의 부당성을 계속 지적하는 한편 정부 중앙심의에서 이 사안이 제동이 걸릴 수 있도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건교부 장관 및 인천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자기부상열차 협약식에서도 한 의원은 이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 의원은 현장에서 ‘안상수 시장과 이 문제에 대해 의견교환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시장으로부터 다음에 다시 얘기하자는 말만 들었다”고 전했다.

독일 캠핀스키그룹의 용유·무의도 관광개발사업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이 지역 주민들은 시와 경제청이 다음달부터 이 지역에 건축 규제를 시행하려는 것과 관련,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128만7천㎡(39만평)규모의 용유해상관광단지사업 등 시의 모든 개발 정책을 거부하기로 한 바 있다.

한편 이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10일 오후 5시 인천시청에서 안 시장과 면담할 예정이나 이들이 ‘개발사업의 무조건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있어 면담결과가 주목된다.

손미경기자 mimi416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