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남북한이 전격적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평양 개최 계획(28~30일)을 발표하면서 통일의 전진기지인 인천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큰 혜택을 볼 지역 중 한 곳이 인천이기 때문이다.아직 구체적인 의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번 대화에서 북핵 폐기 해법 찾기를 비롯해 경협 등 남북관계의 획기적 개선 방안 마련과 함께 남북 간 최대 화약고로 불리는 서해상의 NLL(북방한계선) 문제 등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지방 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대북교류사업을 벌여왔던 인천시는 지난해 10월 북한의 핵실험 후 중단했던 각종 사업의 재추진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관련기사 2·3·4·8·13면

시가 진행했던 대북교류사업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공동개최 ▲영종 북한상품 국제유통센터 조성 ▲북한 문화·유적지 답사 및 남북 문화예술공연 정례화 등이다.

특히 시는 아시안게임 유치 과정에서 한반도 긴장완화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동북아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다며 남북 공동개최를 천명한 적이 있다.

아시안게임 공동개최의 경우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헌장상 ‘1개 회원국 1개 도시 개최’ 원칙과 대회 시설 준비, 관람객 출입국 등 현실적인 문제로 사실상 공동개최는 어려운 실정이지만 남북 단일팀 구성과 남북을 오가는 마라톤 코스 조정 등 상징적 의미의 공동개최는 가능할 것이란 게 시 입장이다.

시는 또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남북경협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 공항도시에 구상 중인 북한상품 국제유통센터 조성을 서두를 계획이다. 이곳 유통센터는 개성공단과도 인접해 향후 남북경협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상품은 1일 2회(8~10t) 인천을 통해 유통됐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군사 충돌의 진앙지였던 서해접경지역, 특히 서해5도 평화무드 조성의 지렛대로 작용할 수도 있다.

회담성과에 따라 그동안 답보상태 빠졌던 연평도 해역을 중심으로 한 서해5도의 남북한 공동어로구역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생계대책 확보‘라는 연평 등 서해5도 주민과 ‘외화획득’이라는 북한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중국어선의 싹쓸이 조업에 대처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

서해접경지역에서 남북한 군사적 긴장관계가 수그러들 경우 2005년 국정과제로 채택된 ‘서해평화공원’ 조성계획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서 대북한 물류의 중심인 인천항의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바닷길은 현재 인천과 남포 간 정기 카페리 투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오래전부터 거론돼왔던 인천~평양간 정기 직항로 개설 등 남북간 항공협상을 위해 단초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 경제계는 정상회담 결과, 남북한 경제교역이 활성화되면 인천의 대북한 교역 물품 중 금형·합성수지 등 기초재 분야에서 대북한 교역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란 분석을 내 놓아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기준·지건태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