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지자체들이 재활용센터 건립에 난항을 겪고 있다. 재활용 측면에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터 확보와 적자운영 등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자치단체는 지난해 5월부터 인구와 상관없이 재활용센터를 1군데 이상 설치하고, 인구 20만 명이 초과할 때마다 1개씩 추가 건립해야 한다.

이럴 경우 부평구과 남구, 남동, 서구 등지는 3개까지 지어야 한다.하지만 현재 인천시 10개 군·구 가운데 재활용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자치단체는 부평구와 계양구, 연수구 등이 고작이다. 그나마 자체운영을 하는 곳은 부평구 한 곳뿐이며, 계양구와 연수구는 모두 단체에 위탁운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계양구는 지난 2003년부터 재활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부지확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서운동 112의 23 터 2천901㎡(879평)를 무상으로 임차해 겨우 가능했다.

올 4월 재활용센터를 연 연수구의 경우 예산을 확보못해 위탁받은 지역 내 단체가 지은 건물에서 운영하고 있는 형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지자체들은 재활용센터를 운영했다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거나 부지 조차 확보를 못하고 있는 처지다.

동구는 90년대 중반까지 송림동 청소사업소 터에서 센터를 운영했지만 적자운영으로 문을 닫았다.

남구와 서구도 센터를 짓기 위해 부지를 물색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선별·작업장과 전시·판매장, 교육장, 사무실 등을 갖추려면 최소 500여㎡의 부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폐가전류나 가구류 등을 모아 선별하는 작업장은 주민민원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선정이 쉽지 않다.

남동구 또한 센터 운영 여력이 없기 때문에 건립은 아예 생각지도 않고 있다. 구 관계자는 “시설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재정자립도가 열악해 센터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엄두를 못내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음식물 쓰레기를 제외한 생활폐기물 재활용률이 30.6%에서 2001년 26.4%, 2002년 24.8%, 2003년 23.2%, 2004년 20.6%, 2005년 19.4%로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아파트나 빌라 등에서 재활용선별 업체를 지정해 자체처리가 늘어 재활용률이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