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31일 치러질 제4회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인천시장 후보 경합구도에 일대 격랑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연말 안상수 현 시장과 이윤성 국회의원, 윤상현 시당 정책위원장 등 3파전으로 출발했던 당내 시장후보 경합구도는 9일 이 의원이 중앙당의 전국위원회의 의장으로 선출되면서 불출마를 선언, 표면상 2파전 양상으로 좁혀지는 듯 했다.

그러나 국회의원에 이어 시장에 오른 현 안 시장과 국정은 고사하고 지방행정에 참여해 본 경험이 전무한 윤상현 위원장 간 시장후보 경선을 예측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야당의 입장에서 당 지지도가 40%를 넘으며 상종가가 이어지고 있지만 ‘안-윤’ 경합구도로는 선거 흥행보다는 오히려 당내 분란을 가져올 공산이 클 것을 우려해서다.

이는 윤 위원장이 시장후보 경선에 참여할 경우 안 시장 실정에 대한 집중 공세가 불가피할 것이고 내년 대선에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란 판단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내 시장후보 경선을 ‘제 살 깎아먹기식’ 이전투구가 아닌 정책선거로 치러내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제3 후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미 김형오 한나라당 인재영입위원장이 ‘수도권 광역단체장 3곳 중 1곳은 외부에서 후보를 영입하겠다’고 공언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인천지역 정서 및 사정에 비춰 보면 인천시장 후보보다는 서울시장 후보에 무게를 둔 발언이라는 것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따라 현재 한나라당내 인천시장 후보 경합에는 안 시장과 윤 위원장 외에 최근 이원복 시당위원장이 거론되는 횟수가 빈번해지고 있다.

물론 이 위원장은 아직 시장후보 경선 출마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 표명을 피하고 있지만 시당 안팎에서는 그의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이와관련, 지난 총선에 출마했던 이 위원장의 한 측근 인사는 “이번 지방선거는 현역이 오히려 프리미엄 보다는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이 경우 당의 변화에 맞게 새 인물이 나서는 것도 바람직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시당위원장이 지방선거에 나설 수 없도록 규정한 중앙당 운영위의 합의를 들어 경계심을 늦추지 않은 안 시장측을 겨냥, “지난 8월 당 혁신위가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 이를 명문화하지 않아 효력을 상실한 만큼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맞불을 놨다.

인천 정가에 밝은 한 정세분석가는 “오는 31일이 시장후보 예비후보등록 접수일인 만큼 본격적인 각 당 경선구도는 늦어도 2월초순께는 구체화되지 않겠느냐”며 “특히 한나라당의 경선구도는 2파전 보다는 이원복 위원장의 가세로 3파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