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일부 지자체들이 난립하는 마을 축제를 권역별, 격년제로 축제 정리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지역 특색이 무시되는 등 행정 편의적 발상으로 인해 오히려 예산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마저 제기되고 있다. 서구는 각 동별로 치러지던 축제를 올해부터 인접해 있는 3~4개 동을 묶어 5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하고 있다.

구는 올해 축제 예산을 신청한 동이 지난해에 비해 7건 늘어 14건에 이르는 등 무분별하게 늘어나동 단위 축제에 제한에 나선 것이다. 축제가 없는 동 주민들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기 때문이다.

권역별 축제가 실시되면서 구 지원금은 동별 500만 원에서 권역별 1천만원으로 바뀌었다. 14개 축제를 지원할 경우 7천700만 원이 소요되지만 권역별 축제는 5천만원이 소요되므로 2천700만원이 절감된 셈이다.

지난 23일에 열린 신현·석남권역 주민 한마당 축제까지 이미 3개 권역 축제가 시행됐다. 그러나 시행 첫해,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축제위원회의 미묘한 입장 차로 인해 ‘안 하니만 못하다’는 불평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재래시장을 끼고 상인들을 중심으로 거북골 축제를 해 오던 석남2동은 동 특색을 살려 권역축제와는 별도로 예년과 같이 축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획일적으로 마련한 권역별 축제가 각 동에는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부평구도 올해 22개 동이 모두 축제를 열겠다고 신청하자 올해부터 11개 동씩 나눠 격년제로 축제를 열기로 했다. 500만원씩 지원하던 축제 지원금도 1천만원으로 변경됐다. 마을 잔치 성격의 동 축제를 정리하기보다는 격년제로 행사를 벌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15개 동이 9월1일부터 10월 29일까지 두 달간 축제를 열다보니 하루에 2~3개 동이 축제를 여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축제 이름은 저마다 달랐지만 내용은 경로잔치와 체육대회, 노래 및 장기 자랑 등으로 특색 없는 축제가 다수를 차지했다.

일부 축제의 경우 평일 오후 시간을 이용해 행사를 열어 주민자치센터의 구색 맞추기용 행사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난마저 사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예산이 1천만원으로 늘어나는 것이 오히려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중구도 지난해 지역별로 12곳에서 치러졌던 축제를 올해 4곳으로 대폭 줄였다. 지난해 자장면축제, 연안부두축제, 신포 젊음의 거리 축제는 날짜가 10월 14~15일로 겹쳐 관람객이 분산됐고, 다수 축제가 자유공원, 월미도에서 열리는 등 특색을 살리지 못한 축제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북성동 풍어제, 거북골 축제 등 일부 동네 축제의 경우 구 지원 대상에서 빠지더라도 자체기금을 만들어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어서 지자체의 축제 축소가 제대로 정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해 이현식 인천문화재단 사무처장은 “동 단위 마을 잔치의 경우 주민의 자발성에 기초하지 않으면 사실상 축제로 보기 어렵다”며 “주민 자발성에 근거해 우선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예산도 차등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보경기자 bo41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