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지원으로 2006년부터 인천시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가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21일 열린 ‘인천시 청소년 정책 토론회’에서는 인천시 청소년 지원 기관이 타 시·도에 비해 적다는 지적이 줄을 이었다. 기관들 간 연계성이 떨어져 혼란스럽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21일 로얄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인천시 청소년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이 인천시 청소년통홥지원체계 현황과 발전방안을 주제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성중기자 jung@i-today.co.kr)

인천시와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주최하고 인천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와 성산청소년육성재단이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는 각계 각층의 청소년 담당자 200여명이 모여 인천시 청소년 정책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회를 맡은 허성욱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교수를 비롯, 최한나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소장 등 토론자 5명은 지난 1년 간 운영된 CYS-net가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

인천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는 간석동 중앙센터와 연수구 센터 단 두 곳으로 두 센터가 62만 명의 인천시 청소년을 관리하다보니 인력, 사후관리 등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이다.

다른 시·도는 각 시·군·구 별로 상담지원센터를 두고 각 지역별 특성에 맞게 센터를 활용하며 중앙 지원센터는 심각한 위기에 처한 청소년에게 전문으로 지원하는 식이다.

토론자로 나선 노성덕 한국청소년상담원 통합지원관리팀장은 “애매하게 지원한다는 식의 논리보다 어떤 단체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명확히 구분해 기관 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예를들어 취업진로에 대한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에게는 고용안정센터, 취업지원센터, 직업전문학교, 기술훈련학원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을 지원한다는 기관이 난립하다보니 정작 어느 기관에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른다는 지적이다.

또 진혜경 부일여자중학교 교사는 “CYS-Net를 믿고 학교가 위기청소년을 지역사회에 떠넘겨서는 안된다”며 “단일 학교 위주가 아닌 교육부, 교육청과 연계해 장기적으로 학생을 관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청소년 정책과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모이는 토론회가 전무했던 상황에서 각 기관들은 앞다퉈 정책 비전을 내 놓으며 청소년 문제에 대한 관심을 쏟아냈다. 그러나 정작 시와 교육청 관계자들은 일찍 자리를 뜨거나 참석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최보경기자 bo41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