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와 정치권이 계양산 골프장 추진과 관련해 인천시와 롯데건설을 비판하고 나섰다.

13일 ‘계양산 골프장 저지 및 시민자연공원 추진 인천시민위원회’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합동회의 전에 롯데골프장 3차 사업계획서 제출과 관련<본보 13일자 1면>, 각각 성명을 통해 롯데의 부도덕함과 인천시의 특혜행정을 싸잡아 비판했다.

시민위는 “롯데건설이 지난 2월 27일 3차 계획안을 제출할 당시 인천시는 사전환경성 검토서 등 관련서류가 미비했음에도 이를 접수, 인천시가 개발관료의 불법 편의행정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롯데가 합동회의 결과를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물론 3차 계획서를 접수하고도 ‘합동회의에서 시민위의 주장을 모두 들어주어 사업계획안을 변경했는데 시민위가 막무가내로 골프장을 반대하고 있다’고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파렴치한 행위”라고 롯데를 공격했다.

민노당 인천시당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공식적인 사업절차를 무시한 채 오직 골프장 건설에만 매진하는 롯데와 이에 편승하고 있는 인천시의 행태는 단순히 계양산골프장 추진과정에만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며 “인천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계양산을 보존하기 위해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홍미영 국회의원도 골프장 건설 반대를 거들었다. 홍 의원은 같은 날 한강유역환경청에 ‘계양산 롯데 골프장 건설계획에 대한 의견서’를 전달하고, 반드시 ‘부동의’ 처리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계양산은 인천지역의 생태녹지축의 중심부에 위치한 곳으로 생태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산림 풍치 및 자연휴양 등으로 이용되고 있는 곳”이라며 “이러한 지역에 골프장이 건설될 경우, 자연식생의 손실을 비롯해 야생동물 서식지의 훼손, 자연적으로 유지되어 온 땅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은 3차 계획안 제출과 관련해 계양구와 인천시가 환경성 검토를 요구했지만, 합동회의 기간에 인·허가를 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양해를 구했다고 전해왔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