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해온 대형건설사들의 지역협력업체 등록 지원이 일부 건설사들의 무관심으로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더욱이 그동안 협력업체 등록에 냉담해온 문제의 대형건설사들은 지역제한 발주공사 등을 노리고 주소지를 인천으로 옮겨왔다는 비난을 받고있는 업체 들이어서 보다 강력한 지역건설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건설협회 중앙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시가 관련업체 대표자와 실무자 등을 초청해 3차례나 관련 간담회를 열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2년간 본사를 옮겨온 시공능력 800억원 이상의 대형건설사중 절반 이상이 아직도 지역업체를 협력업체로 추가 선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업체들 가운데는 올 들어서만 인천지역 공동도급공사를 2~3건씩 수주한 업체도 있어 결국 일부 대형건설업체들이 지역업체라는 이점을 활용해 공사를 따낸 후 지역건설 활성화는 안중에도 없이 외지업체들을 데려와 인천에서 공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세한 지역 전문건설업체 입장에서는 우수 지역전문건설업체 추천제도 요원한데다 대형건설사들의 협력업체 등록요건 완화도 큰 진척이 없어 결국 하도급의 50% 이상을 지역전문건설업체에게 줄 수 있도록 한 권장사항도 ‘그림에 떡’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381개의 협력업체를 운영 중인 (주)한양의 경우 지난해 송도국제도시 아파트 공사 외에도 올들어 368억원 규모의 인천교 매립지 간선관거주변 침수해소공사를 수주했음에도 최근 1년 사이 협력업체 중 지역 업체수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23개의 협력업체를 운영 중인 (주)삼호도 올해에만 청라지구 1공구와 월미도 친수공간 확장공사 등을 수주했음에도 전출 등의 요인으로 오히려 지역업체가 줄었으며 내부적으로도 선정 계획만 있을 뿐 아직 지역업체를 추가 선정하지 않은 상태다.

이밖에 409개 협력업체를 운영 중인 진흥기업(주)도 지역업체가 21개사에 불과한데다 아직 인천업체 추가선정 계획이 없고 466개의 협력업체를 운영중인 (주)삼환까뮤도 모기업의 협력업체 중에서 인천업체를 추가선정 했을 뿐 별도의 추가 선정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306개 협력업체를 운영 중인 일성건설(주)은 지난 1월 인천업체를 추가 선정해 지역업체 수가 1년새 11개에서 56개로 늘었으며 (주)포스코건설도 지난해 9월 중 61개 지역업체를 협력업체에 포함한데 이어 현재 추가 선정이 진행 중이다.

이처럼 일부 대형건설사들이 인천시와 관련업계 요구 등과는 무관하게 협력업체 등록 지원 등을 외면함에 따라 그동안 지역건설활성화 추진위 등을 중심으로 진행해온 공동도급제 활용, 국제입찰 공사 지역참여 확대, 분리발주 확대 등 지역 건설활성화 정책에 대한 보다 강력한 추진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그동안 지역건설 활성화 관련 정책을 시장경제 원리가 크게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져온 인천시의 입장도 어느 정도 궤도수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법과 제도 테두리 안에서 지역건설업체 보호 육성을 권장 유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보따리 상혼에 지역건설업계까지 무시하는 대형건설사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원구기자 jjlw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