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시의원들이 의정활동 중에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상임위원회에 배정돼 영리행위를 할 수 없도록 ‘인천시의회 위원회 조례’를 개정해 놓고,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이 조례는 지난 4.25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하자 강재섭 대표최고위원이 직접 기자회견을 자청, ‘당의 자정기능 강화와 부패척결’ 차원에서 지시해 만든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 소속이 대다수인 인천시의회가 이를 무시하는 처사여서 앞으로 당의 조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폐회된 제156회 임시회에서 ‘인천시의회 위원회 조례’를 일부 개정, ‘의원은 그의 직업과 관련이 있는 상임위원회의 위원이 될 수 없다’고 명시했다.

이 조례는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의 지시에 따라 한나라당 인천시당이 지난 14일 시당에서 당 소속 광역의회 의원 총회를 개최, 모임에 참석한 28명의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찬성해 의결한 뒤 15일 제156회 임시회 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 등을 열어 급하게 개정한 것이다.

이 조례안을 만든 김용재 시의원은 “광역의원이 자기직업과 관련된 상임위원회에 소속하여 활동, 영리행위를 할 수 있는 개연성으로 인해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소지를 미연에 방지해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막상 조례가 제정된 지 2주가 다 되도록 시의원들의 상임위 재조정이 없자 인천시의회가 중앙당 지시에 못이겨 ‘전시성 쇼’를 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운수사업을 하는 A의원과 철강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B의원은 현재 소속된 상임위가 직업과 관련이 있다는 게 정치권 상당수의 견해여서 이들의 처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조진형 시당위원장은 본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정치인은 행동에 도덕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며 “현재 인천지역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들은 직업과 관련된 상임위에 배정돼 있지 않다고 보고를 받았으나 앞으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시의회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시의원은 “인천지역에서 자신의 직업이나 이권과 연관이 있는 상임위에 소속된 시의원이 적어도 5명 내외는 될 것”이라고 주장, 앞으로 시민단체 등의 조사에 따라 상임위 교체가 불가피한 의원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혹을 사고 있는 시의원들은 제5대 제1기 원구성 당시 원내총무단 검토 등을 통해 해당 상임위와 직업이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검증받은 만큼 이제 와서 상임위를 바꿀 이유가 없다고 버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