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하다 적발된 중국 어선[사진=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소청도 인근 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이 해군과 해경에 나포됐다.

중국어선은 군·경 경비함정의 검거를 피해 20분 이상을 도주하다 붙잡히게 되자 해경 기동정에 충돌하며 저항했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경제수역 어업주권법 위반과 특수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중국 선적의 30t급 어선 1척을 해군과 함께 나포했다고 20일 밝혔다.

중국 어선은 전날 오후 11시께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12km가량 침범한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동방 20km 해상에서 불법 조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이 500t급 경비함과 60t급 특수기동정을 투입해 나포에 나서자 중국 어선은 '지그재그 운항'을 하며 20분간 7㎞ 거리를 도주했다.

중국 어선은 특수기동정이 가까이 접근하자 2차례 걸쳐 충돌하며 저항했다.

지난 2016년에 소청도 해상에서 불법조업 단속을 하던 해경의 고속단정이 중국어선에 들이 받혀 전복되면서 침몰했다.

해경은 나포된 중국 어선의 선장 A(52) 씨와 선원 등 중국인 5명을 어선과 함께 인천해경 전용부두로 압송해 정확한 불법조업 경위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서해 꽃게 성어기가 시작된 이달에만 서해 NLL 인근 해상에서 불법 중국어선 3척이 해경에 나포됐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