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기별 전략과제 정립해 공론화 거쳐 공원 및 시설 등 조성키로

캠프마켓 전경 항공뷰. ⓒ인천시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반환부터 공원조성 완료 시점까지의 스케줄 및 과제 등을 담은 ‘Welcome To 캠프마켓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일부 역사가치가 있는 건물을 존치해 활용하고 시민들이 휴식처로 삼을 공원녹지 등 조성계획 등도 다각도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부평 캠프마켓 부지에 대해 올해 10월까지 완전 반환 이후 환경정화작업 및 공원조성계획과 음악창작소 등 예술공간 등으로 조성하기 위한 계획 등 오는 2028년까지 추진될 주요 계획과 과제 등을 담은 로드맵을 공개했다.

캠프마켓은 지난 2003년 반환 결정 이후에도 한‧미 양측 간 환경오염정화 작업 주체에 대한 입장차로 약 16년 간 지연됐다.

이후 지난 2019년 12월 캠프마켓을 반환받은 인천시는 약 5천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토지매입비와 토양오염정화 착수, 미 반환 구역 경계펜스 및 임시개방, 도로개설 및 불법건축물 정비 등 크고 작은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날 시가 밝힌 로드맵에는 시기별(과거-현재-미래) 전략과제를 정립하고 ▲미군공여구역의 해제 및 반환 ▲토양오염정화와 토지매입 ▲시민소통 및 활용방안 ▲(4단계) 공원조성계획 및 공사시행 계획 등이 담겨져 있다.

또한 분야별 계획으로 ▲시민공론화 추진방안 ▲참여 거버넌스 구축 방안 ▲공원조성 계획 및 사업시행 ▲도시계획 변경 ▲역사 기록화(아카이브) 추진계획을 담았다.

이 중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룬 내용은 시민공론화 추진방안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시민 공모, 시민참여단, 여론조사, 헌수운동 등)을 구상 중이다.

지난 3월 시민청원 당시 캠프마켓 공원 만들기에 직접 참여하겠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시가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시는 시민공론화 착수 전 시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정책연구를 통해 공론화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시는 “체계적으로 정확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같은 방법을 선택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박남춘 시장은 지난 5월 말 “제대로 된 시민공론화를 위해 전담조직을 만들고 많은 시민들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주문한 것을 시 부서에서 따른 셈이다.

올해 말까지 주한미군기지(캠프마켓)의 전 구역 반환이 이루어지지만 앞으로 환경오염조사와 환경정화작업 등의 과제가 남아있는 관계로, 이 기간을 활용해 시민공론화를 거쳐 공원조성 방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조성은 2028년이 목표다.

시는 향후 과제에 대해서는 비교적 뚜렷하게 선이 보였고 잘 정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로드맵 작성에 직접 참여해 전략목표를 정하고 세부적으로 추진할 사항들을 나열하다보니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지도처럼 선명하게 보이게 됐고, 또 중요한 시기마다 놓치지 않고 시민들과 미리 의논하며 대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반환 시점 이후 코로나19 창궐로 인해 시민소통 창구가 상당히 막혀 있는 상황으로 시도 이 기간에는 많은 시민들과 직접 이야기할 기회는 적었다. 시는 일단 집단면역이 형성된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공론화 작업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공론화 작업에는 적잖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인근 주민들과 부동산 업자 등은 이곳의 잔재 건물들을 ‘일재 잔재’라고 주장하면서, 전면 철거하고 공원 등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최근 시민청원 게시판을 통해서도 단체행동 등을 벌여 왔다.

그러나 조병창 등 근대건축물들이 가진 역사적 가치가 이미 증명이 돼 있는 만큼, 이를 인근 주민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수용해 강제철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여론이 높다. 게다가 시는 이미 전체 60만여 ㎡가 넘는 면적의 상당부분을 대규모 녹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을 밝힌 상태다.

지역사회 전반과 지역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이 근대가치를 보존해 존치하고 때로는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문화재청이 조병창 지하시설 등을 조사해 시설물 다수를 보존하라는 권고사항을 시에 전달한 바도 있다.

시 또한 전반적으로는 이 의견에 손을 들어주고 있는 분위기다. 시는 최근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을 통해 “일제강점기의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공감하나, 남겨진 잔재들 중에는 보존하고 기억하며, 새롭게 활용함으로써 우리 선조들이 겪어야만 했고, 인천이 감내해야만 했던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이어가야 할 것들도 분명 존재한다”고 밝혀 전면철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