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선정된 목포시 준비작업 치밀... 아쉬운 건 사실” 

인천 섬 중 하나인 덕적도 전경. ⓒ배영수

 

인천이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한국섬진흥원 설립’ 지역 공모에서 전남 목포에게 밀리며 ‘쓴잔’을 맛봤다. 시는 승산은 있었는데 준비 기간이 조금은 촉박했다며 아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16일 행안부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 14일자로 정부 출연기관에 해당하는 ‘한국섬진흥원’의 최종 설립지로 전라남도 목포시를 선정했다.

중앙정부와 도서 지역을 연결하는 공공기관에 해당되는 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와 연구, 정책수립 지원 및 평가, 섬 주민 대상 컨설팅과 교육 등을 수행하게 된다.

섬진흥원 유치에 공모한 지자체들은 5년간 생산유발 약 400억 원, 부가가치 약 270억 원 등 지역경제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았다.

인천시도 중구와 옹진군 등을 내세워 공모에 응했다. 특히 중구의 경우 공항과 항만, 인천해수청까지 섬 조사 작업을 위한 인프라가 있기 때문에 승산이 있다고 봤었다.

중구와 옹진군, 그리고 최종 선정지였던 전남 목포시 외에 도전했던 지자체는 충남 보령시, 경남 통영시와 남해군 등이었다. 섬 인프라로 보면 절대 만만찮은 곳들이었다.

인천시 내부적으로 해당 공모가 시작되기 한 달 전쯤에야 정보를 접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반면 목포시는 정부가 섬진흥원 설립에 대한 논의가 수면 위로 부상하던 지난 2015년부터 정부를 설득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목포시는 섬진흥원과 같은 기관의 설립을 정부에 최초로 제안한 데다, 자체적으로는 ‘섬의 날’을 지정해 행사도 여는 등 노력을 해왔고 실제 이 점이 행안부의 심사에서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목포를 지역구로 두었거나 두고 있는 박지원(전), 김원이(현) 국회의원 등이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안 발의활동 등 섬진흥원의 설립을 위한 입법활동을 해왔던 것도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였다고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물론 목포시가 우리보다 먼저 준비했고 제안했다는 등의 점은 알고 있었지만, 우리는 항만공사나 해수청 등과 함께 움직이면 나름대로 경쟁이 된다고 봤다”면서 “준비기간 등이 부족해 먼저 준비한 목포에 진 것은 인정하면서도, 아쉬운 마음은 드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