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관심 높아져 기획재정분과 위원회 재신설

인천광역시는 2020년 기획재정분야 예산편성과 관련하여 지난  24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토론회에는 일반시민을 포함해 분과위원, 관계전문가 등이 모여 총 50여 명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기획재정분과 위원회는 3기 주민참예예산위원회(2017. 4월~2019. 2월) 운영시 폐지되었으나, 기획 및 재정분야의 시민들의 높아진 관심을 반영하여 민선 7기 들어 출범된 4기 위원회(2019. 3월~) 운영부터 다시 신설되었다.

이번 행사는 시민으로부터 접수받은 다양한 주민제안사업에 대한 토론 후 기획조정실과 재정기획관실의 2020년 주요업무에 대한 설명에 대해 분야별 토론자의 정책제안과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기획재정분과에 제안된 사업으로는 ▲연평도 포격 10주년 세미나 개최, ▲평화통일 교육을 위한 콘텐츠, ▲시민주도형 리빙랩 운영, ▲이동약자를 위한 무장애 위치정보 서비스 등 11건이 접수되었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업은 기획재정분과위원회 선정 후 주민참여예산 총회에 상정될 예정이며, 총회에서는 주민투표와 현장투표를 병행 실시하여 최종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김인수 정책기획관은 “이번 기획재정분과 주민참여예산에서 논의된 사항은 내년도 사업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향후 지속적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정운영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