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따른 환경규제대응·신기술개발 등 지원
녹색산업 분야 지역 중소기업 R&D 경쟁력 제고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는 녹색기후산업 육성을 통해 인천지역 관련 기업의 신 산업분야 진출과 청정 제조업 환경 조성·확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천TP는 19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인천TP 시험생산동에서 ‘인천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지원센터는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환경 규제대응 및 신기술개발 등 기업의 신산업분야 진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인천시의 지원을 받아 녹색기후산업 육성에 나선다. 

친환경제품,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와 유해물질 저감, 신재생에너지, 공정개선, 에너지효율 향상, 자원순환효율 증대 등 기존 제조업의 녹색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보급, 시험·평가·인증, 글로벌사업화, 정책·기술기획 지원 등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녹색기후기술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개발도 돕는다. 

녹색산업 분야(친환경, 대기, 폐기물, 수질) 관련 중소기업을 자유공모 형태로 뽑아 많게는 한 기업에 5천만 원(기업 20% 부담)까지 지원한다. 

국내 및 해외에서 열리는 각종 녹색기후산업 관련 전시회 참가비도 1천만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서병조 인천TP 원장은 “신성장동력인 녹색기후산업은 지역산업의 활성화와 청정제조업 도시 건설에 적잖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기계·금속, 전기·전자 등을 기반으로 하는 인천이 청정 제조업도시로 변모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