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최저임금 투쟁'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예고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노동시장의 차별 철폐를 촉구하는 인천지역 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와 최저임금 인천대책위원회는 6월 19일 오후 중부고용노동청 앞에서 '인천차별철폐대행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기본권 보장, 그리고 비정규직 철폐 요구를 어느 한 순간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연초부터 계속된 노동법 개악 저지와 ILO 핵심협약 비준 투쟁에 이어 6월 최저임금 투쟁과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투쟁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노동상담소에서 진행된 427건의 임금상담 중 최저임금 관련 상담은 53건으로 12.4%를 차지했다.

최저임금 피해 사례는 ▲최저임금 미달·위반 여부 상담(44%) ▲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삭감·기본급화(39%) ▲유급근무시간 삭감과 휴게시간 증가(13%) ▲수습기간 최저임금의 10% 감액(4%) 순으로 나타났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승기사거리~석바위~옛시민회관~주안역까지 약 3.4㎞를 행진하며 시민들에게 인천 노동시장의 현실을 알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올해 최저임금이 10% 이상 올랐다지만 결국 '시급 8350원' 최저임금을 받는 절반이 비정규직이라는 점은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또 다른 숙제"라며 "오늘 차별철폐대행진은 인간다운 삶을 위해 노동자들이 온전히 보장받아야 할 소중한 권리와 생존의 요구를 담은 절절한 걸음이다"라고 강조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고충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인천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문제가 최저임금 인상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최저임금 인상은 이어가면서 소상공인들이 힘들어하는 임대료·가맹업체 문제 등을 해결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고아라 정의당 인천시당 노동국장은 "아르바이트 근무자의 대부분인 청년들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거나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면서 “최저임금이 곧 최고임금이 될 수밖에 없는 불합리한 상황이 청년들의 현실이다”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