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지방노동청은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자리를 확충하기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경인노동청은 지난해 사업비 87억원이 투입 돼 1천117명 규모로 운영하던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올해 지원금과 지원인원을 각각 44%, 10% 늘려 사업비 127억원,1천227명 규모로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인천·경기 지역에서는 간병, 산후도우미, 장애인·홀몸노인 가사지원, 방과 후 학습지도, 이주노동자 상담.지원 등의 사회복지·보건·노동·교육 분야의 일자리가 창출된다.

경인노동청은 또 사회적 일자리를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정착시키기 위해 참가자규모가 50인 이상 되는 기업연계형, 광역형 사업의 비중을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높이기로 했다.

한편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를 높이기 위해 시간제 보육서비스, 저소득 맞벌이가정 아동 1대 1 방문학습지도, 산후관리사 파견 등 여성의 손길이 필요한 일자리도 작년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적 일자리사업은 사회복지.보건.교육 등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비영리단체.기관과 함께 일자리를 만들어 취업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업으로 노동부는 사회적일자리 참여 기관에 참여자 1인당 77만원의 인건비와 사업자부담분 사회보험료(6만5천450원)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일자리 참여를 원하는 구직자는 고용지원센터(☎1588-1919)에 구직신청후 알선을 받으면 된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