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3년간 20% 임금인상…정년 2년 연장
인천시, 버스 준공영제 예산으로 재원 마련 방침

인천시는 14일 시청 접견실에서 '인천 시내버스 노사정 상생 협약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오흥석 인천시 교통국장, 박남춘 인천시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 위원장.

인천이 전국적으로 예정된 파업을 하루 앞두고 임금협상을 성사시키면서 '버스대란' 위기에서 벗어났다.

인천시는 14일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조와 사측인 인천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이 임금 협상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천 시내버스 노사는 임금협상 합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천 시내버스 노사정 상생협약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르면 노사는 버스 운수종사자의 임금을 올해 8.1%, 내년 7.7%, 2021년 4.27% 인상해 3년간 총 20%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운수종사자의 정년은 현재 61세에서 63세로 2년 연장키로 했다.

올해 임금이 8.1% 인상될 경우 인천 운수종사자들의 임금은 기존 월 평균 354만2천원에서 382만9천원까지 오르게 된다.

기존 인천 운수종사자들의 임금은 다른 특별·광역시와 비교할 때 최저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스 운수종사자들의 임금은 서울시가 420만원으로 가장 많고, 전국 평균은 393만6천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노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노조에서 요구했던 서울시 수준의 임금을 보장토록 했다.

당초 사측은 올해 임금 인상률로 공무원 보수 인상 수준인 1.8%를 제시한 바 있다.

이후 지난 10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 1차 쟁의 조정회의를 거쳐 수 차례 노조를 만나 임금을 3년간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물밑 협상을 진행해왔다.

노조는 14일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2차 쟁의 조정회의에서도 협상이 결렬될 경우 파업 찬반투표를 강행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임금협상 합의로 당초 15일부터 예정돼 있는 시내버스 파업은 철회됐다.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인천시 준공영제 노선버스 1861대가 운행을 멈춰 자칫 '버스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했던 상태다.

인천시는 임금 인상에 필요한 재원의 경우 버스 준공영제 예산으로 충당한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올해 준공영제 예산은 170억원 늘어난 1천271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시는 운수종사자 인건비 현실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준비한 준공영제 개선과 버스경영합리화 계획에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경영비용 절감을 통한 임금 인상계획을 미리 세운 바 있다.

그 결과 2019년도 예산에 이번 8.1% 임금인상에 따른 추가 재정소요금액을 미리 반영해 이에 따른 추가적인 재정부담은 없다고 시는 강조했다.

오흥석 시 교통국장은 “인천시의 재정이 정상화된 만큼 운수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준공영제가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와 안전운행으로 보답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