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렌경제자유구역 위탁 개발 운영·관리 협약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이 중앙아시아의 심장인 우즈베키스탄 안그렌경제자유구역에 진출한다.

인천경제청은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와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개발·관리·운영·투자유치를 전담하는 내용의 협약(MOA)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은 지난 19일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한-우즈베크 비즈니스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다.

이날 양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식이 진행됐으며,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우무르자코프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장관이 서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및 운영·관리를 전담한다.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현지에 인천경제청 대표 사무소를 설치하는 한편 한국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유치를 지원한다.

이날 한-우즈벡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우즈베키스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해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을 인천경제청에 위탁 개발·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경제자유구역의 위탁 운영을 통해 양국의 경제협력과 상호이익이 더 진전될 것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우즈벡 방문기간 중 페르가나주, 나망간주를 방문해 주지사를 포함한 관계자들과 폭넓은 대화를 나누고 이번에 체결한 협력 양해각서를 기반으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논의했다. 

이어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포럼에서는 연사로 나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개발사례를 설명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 경제자유구역의 개발에 인천경제청이 적극 참여,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롤 모델로 삼고 인천경제청과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해 11월 양국 간 경제교류 추진과 자국 경제자유구역 개발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주한 우즈베키스탄 무역대표부를 송도국제도시에 개소했다. 무역대표부를 인천에 개설한 나라는 우즈베키스탄이 처음이다. 

한편 김진용 청장은 내달 초 예정된 국무총리의 쿠웨이트 순방기간 중 현지를 방문, 쿠웨이트 투자진흥청과 ‘경제자유구역 설립 및 개발에 관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쿠웨이트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대한 노하우 전수 및 상호협력과 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동국가로 경제자유구역 개발의 외연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