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위원회 통·폐합, 정책 발굴 모임 지원

이병래 시의원.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시가 각종 현안을 조정, 협의, 심의, 자문하는 위원회의 몸집을 줄이고 공무원들의 정책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공무원 교육은 확대하기로 했다.

인천시의회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은 지난 2일 기능이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위원회를 통합·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각종 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현재 인천시에는 시 소관 업무에 관한 위원회가 204개나 된다. 위원회, 심의회, 협의회 등 명칭도 다양하다.

시에 따르면 이 같은 위원회에 위촉된 위원 중 3개 이상 위원회에 참여한 위원은 19명이나 된다. 4개 이상 위원이 3명, 5개 이상이 2명이다. 심지어 6개 이상 위원회에 참여한 위원도 있다.

시의회는 이번 조례안을 통해 위원회의 난립을 막고 운영의 효율성과 독자성을 높이기 위해 한 사람이 3개 위원회를 초과해 위촉되거나 같은 위원회에서 6년 이상 초과해 연임되지 않도록 했다.

또 위원회가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운영 회의를 공개하고 시장은 매년 소관위원회의 운영 실적과 예산 집행 내용을 공개하도록 했다.

반면, 공직자들이 자발적으로 정책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공무원 교육은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정책연구 동아리 ‘혜윰’을 내년 1월부터 운영, 부서와 직급에 상관없이 8~15명 이내로 동아리를 구성해 정책 개발을 지원한다.

시는 1개 동아리에 최대 1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내년 6월까지 여기서 나온 정책·연구과제를 모아 발표하는 등 공직 역량 강화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청 관계자는 “위원회가 형식보다는 내실을 키우는 방향으로 흐르고, 공직 혁신을 위한 공무원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조직은 줄이고 혁신을 강화하는 박남춘 시장의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