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 기본계획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보고회 개최

인천시는 19일 용현·학익1블럭 도시개발사업 사회공헌부지내(구 동양화학 부지 일부)에 복합문화단지를 조성하는 ‘(가칭) 인천뮤지엄파크 기본계획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박남춘 시장 주재로 열린 최종보고회에는 행정부시장,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업무관련 실ㆍ국장 등 20여명이 참석해 사업의 기본계획을 최종 점검했다. 향후 있을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대한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가칭)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2천935억 원을 투입하는 지역 미술인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시립미술관 건립 및 기존의 인천시립박물관을 확장·이전하고, 전시, 공연, 영상 등의 다양한 시설이 담긴 복합문화공간, 문화콘텐츠산업지원시설 등을 동시에 건립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건립을 통해 각종 전시회 관람 및 다채로운 문화행사, 실감형 콘텐츠 등 신기술이 담긴 문화콘텐츠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시민이 행복해지는 복합문화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콘텐츠 관련 예비창업자를 위한 공동 작업공간 마련,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유치 등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 및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이른바 ‘문화콘텐츠 생태계’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그동안 인천시는 용역추진 과정에서 시민 설문조사 실시, 전문가 검토회의, 주민설명회 개최, 핵심문화시설100인위원회 개최, 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 공청회 개최 등의 시민,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폭넓은 사전준비 절차를 진행한 바 있다. 시는 이를 통해 주민들과 복합문화단지 조성의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왔다. 

이러한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에 기초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타당성조사를 실시한 결과 B/C값이 1.12로 산출됐다. 시는 이를 근거로 내년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며,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후 국비 지원이 확정될 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 갈 예정이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을 통해 침체된 원도심의 지역 활성화와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인천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인천시민들이 보다 다양하고 다채로운 문화향유를 통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