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인 시민모임 공사강행시 시민행동 전개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은 7월 1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건설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우영 기자

인천북성포구살리기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11일 오후 2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인천해수청이 이 사업의 가장 큰 목적으로 준설토투기장 조성과 악취, 오폐수 등으로 인한 환경개선이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업무분담협약서를 보면 어디에도 환경개선에 대한 내용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천해수청이 시민모임에 회신한 공문에서 ‘추가 준설토투기장은 불필요한 상황으로 준설토 투기장 수요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개선은 핑계이고, 조성 부지에 대한 분양 등 준설토투기장 건설완료 이후의 토지 활용 및 투자가 이 사업의 목적”이라며 “토지이용계획도를 보면 주민들을 위한 근린공원과 횟집 그리고 주상복합을 세우려는 개발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북성포구 주변환경이 오염됐다는 지적에도 이의를 제기했다.

장정구 황해섬보전센터장은 “북성포구 해수와 갯벌을 조사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법적 환경기준을 대부분 만족하는 등 양호한 상태였다”면서 “북성포구 갯벌에는 저어새가 서식하고 조개가 잡히는 등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다”고 말했다.

악취의 원인에 대해서는 “주변 공장지대에서 나오는 오폐수와 도로의 분진이 주된 원인으로 갯벌 매립이 아닌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지방해수청은 지난 1월 16일 ‘인천북항 북성포구 준설토투기장 건설공사’의 시행 고시 및 실시계획을 공고했다. 이에 중구·동구 주민 39명이 지난 4월 15일 서울행정법원에 시행고시 취소 소장을 제출, 지역사회의 논란이 지속돼 왔다.

한편, 인천시는 이 사업과 관련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뒤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청 항만과 장만수 항만계획팀장은 “동구와 중구 등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뒤 이를 토대로 인천해수청과 협의해 사업 진행 방향을 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