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천 시민단체 명예훼손 고소

자유한국당과 유정복 후보 규탄 기자회견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의 '이부망천' 발언과 관련해 인천·부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정 의원에 대한 명예훼손, 모욕죄 등으로 고소장을 접수하는 등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어 6.13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폭풍의 핵'으로 대두되고 있다.

먼저 인천지역 시민단체(이하 인천시민단체)들은 지난 9일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의 망언을 규탄하고 명예훼손과 모욕죄로 검찰에 고소했다고알려왔다.

이날 회견에서 시민단체는 "인천시민을 짓밟은 정태옥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자유한국당 인천지역후보들도 모두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이 지난 7일 방송 시사프로에 출연해 인천과 부천 시민들을 처절하게 능욕하는 발언을 퍼부었다"며 “서울 사람들이 (···) 이혼 한번 하거나 하면 부천 정도로 가고,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 이런 쪽으로 간다.”라니! 또 “일자리를 갖지 못하지만 지방을 떠나야 될 사람들은 인천으로 온다. (···) 인천이라는 도시가 그렇다.”라고 한 것은 서울은 1등 시민이고 부천은 2등 시민, 인천은 3등 시민이란 말인가라며 격분했다.

또 시민단체들은 이는 충격적인 지역 비하 발언이자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폭언이다며 인천에서 자라나는 아이들 가슴에 대못을 박은 이런 망발이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를 도와준다고 한 말이라니, 정태옥과 자유한국당은 즉각 인천시민 앞에 석고대죄 하라고 강변했다.

인천 지역시민단체를 더욱 격분시킨 것은 "우리 인천시민들이 정태옥의 폭언 막말에 더더욱 충격을 받은 것은 그가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인천시의 공직서열 3위인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한 인물이기 때문이고, 행정고시 공무원 출신인 그가 인천에 재임하면서 인천시민들을 그런 ‘루저시민’으로 분석, 인식하고, 대구광역시 행정부시장을 거쳐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됐다는 점이 우리를 더욱 분노케 하는 것이다"라고 울분을 토로했다.

더 나아가 인천시민단체들은 "이런 지역 편향적 인식을 갖는 자가 박근혜 적폐정부 아래서 새누리당 대구지역 국회의원이 되고 원내대변인으로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대변인 역할을 하였다니, 자유한국당이라는 정당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우리를 엄중히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심판론을 재기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정신 이상을 의심치 않을 수 없는 숱한 막말과 장제원 수석대변인의 '미친개' 울산경찰 비하 발언 등이 연이어 쏟아지면서 스스로 공당의 위신과 품격을 내팽개친 정당이다"라며 자유한국당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태옥 의원의 인천, 부천 비하발언은 이미 공당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자유한국당의 막장 정치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었고 이런 망발을 일삼는 위인을 중앙선대위의 대변인으로 앉히고 국정농단 사태로 감옥에 갇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인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를 지지하는 것 자체가 한국정치의 비극"이라며 각을 세웠다.

인천지역 시민연대는 더 나아가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를 지원하는 발언 중에 터져 나온 정태옥의 막말에 대해 유정복 후보는 오늘 성명서를 내 저만 살고 보자고 정태옥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면서, 박남춘 후보도 지역을 폄하했다고 물고 늘어졌다"며 "자당 대변인의 막말에 대해 진솔한 반성과 책임지는 자세를 갖지 않고 이를 정치적으로 야비하게 악용하는 유정복 후보야말로 인천시민들을 루저시민들로 간주하는 것인가"라며 유후보도 강하게 비난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3대도시 인천과 부천의 시민들을 루저시민들로 폄하한 정태옥의 지역비하 발언은 정태옥의 대변인 사퇴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자유한국당이 최소한의 정치적 도의를 안다면 정태옥을 즉각 출당조치하고 의원직도 사퇴시켜야 한다"며 "인천과 부천 지역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후보들의 전면 사퇴를 요구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특히 이들은 "정태옥 발언을 선거에 악용한 유정복 시장 후보의 즉각적인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고소장을 제출하는 인천지역시민단체

부천지역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시의원 후보들과 부천시민들도 11일 정 의원을 인천지검 부천지청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라고 알려 지는 등 정 의원에 대한 비난이 6.13 지방선거판을 흔들고 있다.

또한 인천 평화복지연대(이하 인천평복연대)도 "정의원 발언 관련 유정복 후보는 말로만 쇄신과 특단의 조치는 이제 그만하라"며 "유 후보의 정 의원 인천비하 망언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 발표가 미흡하다"고 더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인천평복단체는 "정태옥 의원에게 정계를 떠나고 당 차원의 사과 요구와 인천시민을 이미 웃음거리로 만들어버린 서인부대 선거구호를 철거할 것도 요구했으나 신조어에 대해서만 자중을 요구 했을 뿐 정작 유후보 자신의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며 유 후보측을 압박했다.

더 나아가 인천평복연대는 "정태옥의원이 일말의 책임과 용서의 마음이 있다면 인천에 와서 인천시민 앞에 무릎 끓고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유 후보가 과연 정태옥 의원과 홍준표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직접 만나서 진심어린 사과를 하도록 하는 최선의 노력이 있었는지 의심스러울 따름이고, 말로만 사과와 특단의 조치를 한다는 등 회피와 꼼수식 대응을 한다면 사퇴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막판 선거에 어떤 결과로 나타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