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 공분에 청와대 국민청원 진행...“적폐청산 기회 돼야”

[단독=속보]국책기관인 경기도 성남소재 전자부품연구원(KETI)의 불공정거래와 향응접대 의혹(1월 31일자 보도)이 금명간 수면위로 드러날 전망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국민청원이 진행 중인 가운데 산업자원부가 향응접대 의혹에 대한 감사 계획을 밝혀 조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최근 적폐청산 이슈를 반영하듯 앞서 보도된 ‘국책기관 KETI 불공정거래 소송 가나’ 기사에는 ‘철저한 조사로 적폐를 청산해야한다’ 등의 100건이 넘는 댓글이 달려 많은 이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KETI와 용역계약을 한 S업체가 지난 7일 작성한 ‘국책기관 전자부품연구원의 불공정 거래 및 갑질, 금품향응 수수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청원도 27일 오후 4시 현재 160명이 추천한 상태다.

이 업체는 “KETI의 주요 보직자들이 2012년 7월부터 수시로 접대성 향응 및 금품수수를 제공하도록 요구하거나 강요해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왔다”고 주장했다.

또 “(KETI의) 향응 및 금품제공을 거부하거나 줄이자 용역회사 통장 계정에 강제적으로 질권을 설정하는 등 전례 없는 경영간섭과 갑 질의 모습을 보여 왔다”며 “법으로 정한 일부 연도의 최저인건비와 퇴직금(인상분)을 계상해 지급하지 않았고 재계약을 미끼로 계약서의 내용을 우리에게 불리하도록 변경해 왔다”고 강조했다.

S업체는 “용역업체에게 물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잘못에 대해 대충 덮고 넘어가는 연구원의 관행을 철저히 조사해야한다”면서 “관련자들을 엄중히 문책해 깨끗한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앞서 보도한 ‘국책기관 KETI 불공정거래 소송 가나’ 기사에는 100여 건의 댓글이 쏟아지며 누리꾼들의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아이디 ‘불환빈(不患貧) 환불균(患不均)’을 쓰는 한 누리꾼은 “송나라 유학자 육상산이 한 말인데 ‘백성은 가난에 분노하기 보다는 불공정한 것에 분노 한다’는 뜻”이라며 “현재 불공정 거래와 향응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KETI가 꼭 새겨야 할 말”이라고 꼬집었다.

아이디 ‘누가좀’은 “국민 혈세를 이렇게 쓰고 갑질행위에 향응 접대 받는 이런 정부기관을 누가 좀 말려 줘야하는 것 아닌가요?”라고 개탄했다.

‘포청천’ 아이디의 누리꾼은 “(KETI가)그런 사실 없다고 발뺌하고 국가기관은 제 식구라고 흐지부지. 뻔하다”라며 사건을 조사 중인 산자부의 ‘제 식구 감싸기’를 경계하는 글도 올라왔다.

반면 KETI의 일로 청렴하게 근무하는 사람들까지 피해를 보지 않을까 우려하는 글도 눈에 띄었다.

아이디 ‘일벌백계’는 “몇몇 일탈로 공공기관 전체가 매도당하는 것은 아닌지. 만약 향응이나 갑질이 사실이라면 일벌백계하고 묵묵히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는 사람들까지 매도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이 밖에 “하청업체에서 향응 제공받을 때는 좋았겠지. 이제 배탈 날 일만 남았네(배부르시죠), ”적폐를 청산해야 합니다. KETI 스스로 바로잡지 않으면 더 격랑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dennis lee)“, ”향응 제공받은 사람들 자체조사가 가능할까. 산자부는 조사할 의지가 있을까. 그 곳 기관장은 뭐하는 사람일까. 이런 뉴스가 나올 때 마다 아직 대한민국은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등 KETI를 질타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와 관련 산자부 감사실 관계자는 “KETI의 이번 의혹과 관련해 인지한 상태다. 하지만 다른 일정 때문에 아직 조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조만간 감사계획에 포함시켜 최대한 빨리 연구원으로 감사를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업체 대표 양모씨는 “산업부는 전자부품연구원을 철저히 조사하라”며 산자부와 국무조정실 건물 앞에서 지난 14일부터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양씨는 “연구원이 하청업체들과의 신뢰를 져버리는 일이 빈번했다”며 “이번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연구원의 잘못된 관행과 문화가 바람직하게 바뀌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