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한 사립고교에서 학교측이 특정 학생의 시험도중 부정행위를 묵인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게다가 학교측은 해당 학생의 부정행위를 목격한 학생들을 회유하고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20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인천지부와 해당 학교 학부모 등에 따르면 사립 I고교는 지난 2일 교내 시사상식 경시대회를 치렀고, 당시 A군은 휴대폰을 이용해 부정행위를 했다.

이를 목격한 학생들은 학교측에 문제를 제기했고, 학교에서는 8일과 12일 부정행위를 한 학생을 제외하고 목격한 학생 4명에 대한 진술서를 뒤늦게 받았다.

하지만 학교에서 진술서를 제출한 학생들을 회유하며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하자 학생들은 학부모들에게 알렸고, A군이 1학년때부터 상습적으로 부정행위를 해왔다는 것이 드러나게 됐다.

사건이 불거지자 학교측은 시교육청에 자문을 구한 후 경시대회 부정행위만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거쳐 학교선도위원회(징계위원회)에 넘기기로 했고, 이전의 부정행위는 소급 적용할 수 없다는 결론을 냈다.

이에 대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학교가 A군을 명문대에 보내기 위해 부정행위를 눈감아 주고 특혜를 주려 하는 것 같다”며 “교육청의 철저한 감사를 통해 위법행위가 있을 시 엄중하게 처벌해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 학부모는 “A군을 편애하는 선생님에게 진술서를 받는 등 조사를 맡긴 학교를 이해할 수 없다”며 “이것만 봐도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경시대회 부정사건을 제보했거나 목격한 여러 학생들이 조사과정에서 학교 측에 여러 차례 불려다니며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내부 고발과 목격한 사실을 진술한 것으로 이후 대입이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불이익을 받을지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 노현경 지부장은 “지난 해 광주 사립 모 고교에서 학교장 및 일부교사가 조직적으로 특정학생의 학생부 및 성적을 조작해 교육부가 규정과 처벌을 강화 한 바 있다”며 “시교육청은 사립 I고교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해 위법행위가 있을 시 문제를 바로 잡고 관련자들을 엄벌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이날 시교육청에 I고교에 대한 감사청구 민원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