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적 특색에 맞는 고용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구성된 인천시 지방고용심의회가 형식적이라는 지적이다.

지난 6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열린 지방고용심의회는 인천시와 경인지방노동청이 올해 추진할 ‘고용·인력 주요사업’ 4건과 지방고용심의회 운영세칙(안) 등 심의·의결했다.

지난해 10월2일 지방고용심의회가 구성된 이후 첫번째 회의다.

그러나 시와 경인노동청의 보고이후 심의안건까지 처리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한 시간 남짓.

이날 의결된 경인지방노동청의 올 고용관련 사업은 지역특화사업, 취업지원사업 등으로, 예산 규모가 1천229억원에 달한다.

▲지방고용심의회

그동안 중앙정부가 획일적으로 추진해오던 고용정책을 탈피하겠다는 노동부의 의도로 보면 된다.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노·사·정·학계와 공동으로 지방고용심의회를 구성하도록 했다.

인천시장을 위원장으로, 교육청과 경인지방노동청,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 상공회의소와 경영자총연합회 등 경제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노동계, 인하대, 인천대 등 학계까지, 명실공히 인천지역의 ‘고용’과 관련된 모든 단체가 한자리에 모였다. 분기마다 한차례 회의를 연다.

▲‘거수기’에 그치나

지방고용심의회는 지난해 10월2일 구성 후 곧바로 모였는데, 서면회의였다.

4개월이 지난 뒤 실질적으로 처음 열린 회의였지만, 회의를 주재하는 안 시장을 제외하면 위원들 모두 입을 열지 않았다. 말을 안했다기보다는 ‘할 말이 없었거나, 못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인천상공회의소 김정치 회장이 안건 의결후, “말 한마디 않고 갈 수 없다”며 참여자들이 형식적으로 앉아있지 않도록 해달라 식의 당부가 고작이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원학운 본부장은 “심의한 내용은 어찌보면 1주일이상 검토해야할 일이었지만, 사전에 내용을 전달받거나 검토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고 말했다.

더욱이 이날 의결한 사업들은, 3월안에 모두 처리할 급한 것들뿐이어서, 참석 위원 누구 하나 이견이나 의견을 내놓을 상황도 아니었다. 보고 시간을 빼면, 안건처리에 들어간 시간은 고작 10여분이었다.

▲실무위원회를 강화해야

참석위원들은 ‘지방고용심의회’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다. 취지를 잘 살리면, 인천지역에 맞는 고용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 경총 관계자는 “실무위원회가 사전에 충분한 논의를 갖고 심의회에 안건을 상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고, 민주노총 인천본부 관계자도 “노·사·정·학계가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용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위원회가 잘 꾸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경인노동청은 경인노동청장을 위원장으로, 고용 관련 공무원과 유관기관의 대표로만 구성된 실무위원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실무위원회가 실질적으로 구성되고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시행령의 개정을 건의할 방침이다.

또 올해 안에 ‘지역 고용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주희기자 juhee@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