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사우디아라비아·독일, 98분, 6월19일 개봉. 전체 관람가
감독:하이파 알 만수르
출연:와드 모하메드(와즈다), 림 압둘라(엄마)
?
- 베니스국제영화제 3관왕 등 세계 유수 영화제 20개 부문 석권
- 사우디아라비아 최초 영화

와즈다는 사상 최초로 자전거를 탄 10살 소녀 ‘와즈다’의 유쾌한 반란을 담은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영화.

사우디아라비아 소녀의 시선을 통해 그 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사우디아라비아 현 사회의 모습을 담아낸 이 영화는 2012년 제69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오리종티(호라이즈) 섹션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자마자 한 순간에 화제작으로 떠올랐고 강렬한 울림으로 전 세계 영화인들을 매료시켰다.

그 결과 와즈다는 베니스국제영화제 3관왕(최우수 CinemAvvenire상, C.I.C.A.E상, Interfilm상)을 비롯한 제67회 영국아카데미, 제42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제32회 밴쿠버국제영화제 등 그 해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20개 부문 수상, 19개 부문 노미네이트되는 기염을 토하며 세계적 클래스의 위엄을 과시했다.
?
"이 영화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들은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됐다."

"왜 여자는 자전거를 탈 수 없죠? 세상을 바꾼 10살 소녀의 유쾌한 반란!"

"제 이름은 와즈다. 요즘 최고의 관심사는 바로 자전거! "

이웃집 압둘라가 타고 다니는 자전거가 항상 부러웠는데 마침 단골 가게에 내 맘에 쏙 든 초록색 자전거가 새로 들어왔죠! 엄마에게 졸라봤지만 여자는 자전거를 타면 아이를 못 낳는다며 절대로 안 사주신대요.

"팔찌도 만들어 팔아보고, 몰래 연애편지도 전달하면서 돈을 모아봤지만 800리얄까지 언제 모으죠?  그런데 학교에서 무려 1천 리얄이라는 어마어마한 상금이 걸린 코란 경전 퀴즈대회가 열린대요!"

"이건 분명 제가 대회에서 우승하고 자전거를 살 거라는 신의 계시임이 분명해요, 꿈 속에서 저는 이미 제 초록색 자전거를 타고 압둘라와 경주를 하고 있었는걸요? "

대회는 앞으로 5주 후! 전교의 문제적 학생이었던 와즈다는 과연, 대회에서 우승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을까?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