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절반 지역위원장과 관계…개혁 퇴색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새정추측 인물을 대부분 배제한 채 민주계열 인물을 중심으로 시의원 후보를 확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공천 개혁의 일환으로 정치인으로부터의 독립 등 ‘국민눈높이 기초공천 5대 원칙’을 역설했지만 사실상 개혁 공천은 지켜지지 않은 셈이다.

특히 공천 명단을 살펴보면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지역의 보좌관 또는 특보 등으로 역임한 인물 공천자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지역위원장의 입김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시당은 28일까지 19곳은 단수 추천, 6곳은 경선 추천 방식으로 총 26곳의 시의원 후보를 확정했다. 단수와 경선 후보를 합치면 공천자는 34명. 이중 새정추 계열 공천자는 겨우 2명에 불과하다. 수치로 따져보면 공천자 94%가 민주계열 인사라는 이야기다. <표 참조>

이번 공천자중 선거관리위원회의 기록을 기준으로 따져보면 민주당에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거나 국회의원과 특별한 관계가 아닌 인물은 3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새정추 계열의 인사는 ‘전멸’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공천자중 절반이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현역 국회의원의 보좌관·특보·사무국장 출신, 시당에 칙잭을 가졌던 인물이라는 점이다. 현역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 5명, 전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은 2명, 국회의원 특보 1명, 국회의원 사무국장 1명이다. 여기에 민주당 또는 시당에 직책을 거친 인물이 4명이다. 여기에 송영길 시장 선대위나 특보 출신도 2명이나 된다.

시당 공천위는 시의원 공천자 명단을 발표하면서 “시의원 선거구는 현역의원 22명 가운데 40%인 8명이 교체되면서 중앙당이 내세운 20% 교체율을 훨씬 상회하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심사과정에서 현역의원들에게는 의정평가, 다면평가 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됐다”고 밝혔지만 원칙 준수 여부는 의혹이 일고 있다.

아직 5곳의 광역의원 공천자 발표가 남았지만 결과는 뻔 할 것이라는 게 직·간접 관련자들의 추측이다.

지역위원장의 입김으로 명단이 확정 될 것이며, 현재 지역위원장 공석인 중구에 새정추 인물을 양념으로 넣은 만큼, 역시 지역위원장인 연수구에나 새정추 계열 인사를 안배하지 않겠냐는 추측이다.

현재 일부 인사들은 공천과 관련 “인천시장 선거에 올인 하느라 나머지 지방선거는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빚어 지고 있다”며 공천위를 향해 쓴소리를 하고 있다.

공천 결과를 놓고 반발도 일고 있다.

28일 민주 계열 인물을 중심으로 편파적인 공천이 진행되고 있다며 새정추측 인물이 시당을 항의 방문했고, 노현경 시의원의 경우 ‘새정치가 아닌 구태정치를 하고 있다’며 ‘공천심사과정 공개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현재의 추세로 보아 이후 기초의원과 구청장 공천자 명단이 확정되면 반발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당 공천위의 편파 공천과 관련 지역사회의 시각도 곱지 않다.

지역의 한 인사는 “세월호 참사 때문에 정부에 대한 비난이 높아지자 야당인 새정치연합이 오만해졌다”며 “때가 때인만큼 더 원칙을 중시해야 함에도 반대로 때를 이용해 독단을 저지르고 조용히 넘어가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구청장 후보 공천을 놓고 새정추 계열 후보 2명은 민주당 소속 시절의 해당행위로 인해 컷오프 위기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