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지역마다 다른 룰, 특정 후보 맞춤형 비난
기초단체장 여성우선 추천지역 선정 삐걱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작업 박차, 공천과 경선룰 논의 가속
당원 수 차이 경선룰 둘러싼 기싸움 예고

새누리당이 지난 15일 공천 신청 접수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돌입했다.

그러나 당 내부는 벌써 경선룰을 둘러싸고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후보자 선출방식과 기초단체장 여성우선추천 지역 선정 등을 놓고 내홍과 후유증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애초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의 대안으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명분하에 상향식 공천을 채택했지만, 당헌당규 개정 당시 전략공천 조항을 살려놓은 데 이어 지역에 따라 다른 경선룰을 적용하고 있어 사실상 특정 후보를 위한 맞춤형 경선룰이라는 비난마저 듣고 있다. 상향식 공천의 의미가 퇴색되었다는 반증이다.

광역단체장의 경우, 대의원과 일반당원, 국민선거인단과 여론조사를 2:3:3:2의 비율로 적용하는 경선 원칙을 확정했으나, 제주의 경우는 100% 여론조사로 경선을 치르기로 한 것 등 지역에 따라 다른 규정을 적용하고 있어 후보자들의 심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특히 제주지역과 부산지역 후보들은 그 강도가 더욱 심하다.

제주도에서 3선 도전에 나서는 우근민 지사는 “공천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공천신청을 하지 않는 등 당의 공천룰 결정에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우 지사가 당적을 계속 유지할지,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우 지사 측은 경선룰 변경에 대해 사실상 출마조건으로 ‘100% 여론조사 경선’을 요구했던 원희룡 전 의원을 당이 배려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부산지역도 복잡하긴 마찬가지다. 여론조사 50%를 주장해왔던 권철현 전 주일대사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권 전 대사는 지난 14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2:3:3:2 룰 확정에 “이것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니고, 당원들한테 돌려주는 것 아니냐”며 속내를 털어놨다.

하지만 권 전 대사는 지난 15일 “‘선당후사’의 소신을 끝까지 지켜내기로 결심했다”며 “새누리당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 당당히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권 전 대사는 이날 “이번 경선 룰을 둘러싼 일련의 과정 속에서 또다시 겪어야 했던 당에 대한 안타까움과 서운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러웠다”며 “잘못된 룰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불리함마저 넘어서도록 더 많이 뛰고 더 많은 시민들과 당원들을 만나겠다”라며 경선룰과 관계없이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후보자 공천 접수도 문제를 불렀다.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인 신청 기간을 15일까지로 연장한 것을 놓고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의혹마저 일었다. 지난 14일 미국에서 귀국한 김황식 전 국무총리의 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배려가 아니냐는 것이다.

또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서울·경기·부산 등 세곳에서 실시키로 한 권역별 순회경선도 갈등의 씨앗을 낳았다. 서울시장의 경우 현재의 경선 구도상 순회경선이 김 전 총리에게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서울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정몽준 의원은 “흥행을 하자는 건 좋은데 본선을 위한 흥행을 해야지, 제 살 뜯어먹기 흥행을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정몽준 후보 경선준비위원회’ 박호진 대변인은 지난 14일 “흥행을 위해 순회경선을 한다고 하지만 과열 혼탁 경쟁으로 인해 지지자들 간 분열이 나타날 경우 우리 후보의 본선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며 “과거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순회경선을 한 번도 채택하지 않았던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16일 6·4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 공모를 마감한 결과 16개 광역단체장에 58명이 지원해 3.6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대구가 8명으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서울 6명, 대전 5명, 경기·충북·충남·울산·제주 4명, 강원·부산·경북·경남 3명, 인천·세종·전남 2명, 광주 1명이 공천 신청을 했다. 전북에는 공천 신청자가 없었다.

4월로 예정된 지역별 경선 일정은 10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12일 세종, 13일 울산·경북, 14일 경남, 18일 대전, 19일 대구, 20일 강원·충북, 21일 충남, 22일 부산, 23일 인천, 24일 경기, 25일 서울 순으로 치를 예정으로 알려졌다.

광역단체장에 이어 기초단체장 경선룰을 놓고도 잡음이 일고 있다. ‘3배수 원칙’에 따라 군소 후보를 걸러내고 경선 후보를 3배수로 압축하는 ‘컷오프’를 시행하기로 하면서 후보자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압축 방식으로 결정한 적격심사는 중앙당에 의해 자의적인 공천으로 흐를 수도 있다는 점이 후보자들의 우려를 낳고 있는 점이다.

기초단체장에 대한 여성 우선추천지역 선정을 놓고도 마찰음이 들린다.

새누리당 중앙당 공천관리위는 지난 13일 여성 우선추천지역으로 서울 서초·강남·광진·용산·금천구, 부산 중구·사상구, 대구 중구, 인천 계양구를 각각 선정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런 공천관리위의 결정은 같은 날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해당 지역구 의원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최종 의결에 실패했다.

기초단체장 자리가 여성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되면 해당 지역에서 출마를 준비해왔던 인사들이 불이익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논란 속에서 서울의 경우 서초·강남·용산은 여성 우선추천지역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 3곳을 포함해 당초 5군데였던 대상지역을 줄이거나 대상 지역을 변경하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중앙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공식적인 창당 작업에 나섰다. 통합신당의 명칭은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정하고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의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8일 경기도를 시작으로 인천시당은 21일, 그리고 6개 시도당 창당대회를 23일까지 연 뒤 26일에는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해 창당 작업을 이달 안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통합 이후 4월부터는 본격적인 공천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경선룰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창당준비위원회의 당헌·당규 분과위원회는 경선룰과 관련한 논의를 지난 16일부터 시작했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당원 숫자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만큼 경선룰을 둘러싼 양진영의 기싸움이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