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한 시민단체가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과정개정이 이해 집단들의 힘겨루기에 의해 누더기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의 전면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존사회를 모색하는 지식인연대회의(공동대표·신동준, 정지열, 박인옥, 이하 공존회의)는 6일 보도 자료를 통해 시대 변화에 역행하는 교사 중심 교육과정을 폐기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공존회의는 “교육부가 지난해 12월 교육과정개정 공청회 후 각 교과목별 개정심의를 거쳐 오는 9일 제2차 교육과정심의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고 밝히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촉진·지원하기 위해 단위학교 학생의 자율권을 확대,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것”을 주문했다.

현 시안이 교과이기주의에 매몰돼 이해집단만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전락하고 학생을 위한다는 교원단체까지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수요자 중심, 단위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철학의 유지’를 외치면서 실제로는 종전의 5개군 고교 선택과목군을 7개군으로 필수 선택과목수를 늘림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과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제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과목 세분화, 필수 선택과목 확대 조치의 전면 철회 및 현행 5개 교과군 유지 ▲제2외국어 필수화 조치 철회로 현행과 같이 영어 심층과목 또는 제2외국어의 학생 자유 선택 허용 ▲특성화학교와 자율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특별활동 운영, 선택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권한을 시도교육청(교육감)이 아니라 단위학교에 부여 할 것 등을 제안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