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인천시당, 여론조사 사전유출·외압 등 내홍

 

지난 2일 오후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서구청장 공천신청자 5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였다. 경선 전 예비후보자를 2명으로 추려내는 예비 경선이었다.

시당 공천관리위는 같은 날 오전 예비경선을 치를 5명의 후보자를 발표하고, 4일에서 6일까지 여론조사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여론조사 기간을 이틀이나 앞당긴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부터였다. 공천신청자 중 한 후보는 여론조사가 임박한 것을 알고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무더기로 보냈다. 공천관리 정보가 밖으로 새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다음 날인 3일 오전 인천시당의 공식 발표가 있기 전 전혀 알 길이 없는 여론조사 결과가 밖에서 나돌았다.그것도 공천신청자별 순위까지 매겨진 결과였다.

여론조사 결과 순위에서 한 참 밀려 있던 한 예비후보는 즉각 반발했다. “당초 1천명으로 정한 여론조사 표본수가 200~250개로 턱없이 부족하니 추가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는 항의였다. 공천관리위원 등 시당 측 인사의 귀뜀이 없고서는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이 예비후보는 이미 쥐고 있었던 것이다.

공천관리위는 표본수를 맞추기 위해 추가 여론조사를 돌렸다. 어처구니 없는 일은 기존의 여론조사 결과를 버리지 않은 것은 물론 여론조사 기관도 바꾸지 않는 등 파행을 거듭했다는 점이다.

4일 오후 여론조사 결과가 뒤집혔다는 소문이 밖에서 또다시 돌기 시작했다. 당초 2위였던 후보가 후순위로 밀려나 경선 대상에서 탈락했다는 얘기였다. 그 소문은 한 치도 어긋나지 않고 사실로 맞아 떨어졌다. 한 공심위원이 밀봉한 여론조사 결과를 풀어헤쳐 1, 2위 후보에게 전달했고, 그 말이 밖으로 퍼져 나갔던 것이다.

▲ 이행숙 서구청장(右), 구순희 남동구 의원 예비후보가 5일 오후 새누리당 인천시당에서 공천관리위의 재구성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인천시당 공천관리위는 5일 오후 12시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강범석, 홍순목 예비후보를 서구청장 경선 대상자로 공식 추천했다.

인천시당의 공천관리 파행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지난 4일 오후 9시쯤 중구청장 공천신청자의 최측근은 컷 오프에서 탈락위기에 몰렸던 예비후보자가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됐다는 소식을 쉬쉬하며 지인들에게 전했다. 이 사실이 컷 오프에 걸려 탈락 위기에 놓여 1명으로 압축되는 쪽으로 흐르는 강화군수 공천신청자의 귀에 들어가면 또다른 분란이 예상됐기 때문이었다.

사실 이 소문은 이날 오후 7시쯤 인천시당 안팎에서 떠돌고 있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중구청장 경선 후보자는 1명으로 압축되는 분위기였고, 추가 모집을 통한 경선 등 향후 공천 일정이 보류된 상태였다. 강화군수 후보자 공천도 이와 닮은 꼴이다.

새누리당 인천시당 6·4지방선거 예비후보 공천이 무원칙·무기준 등 파행으로 얼룩지고 있다. 시당 안팎에서는 공천심사의 선명성이 사라졌다며 공천관리위를 다시 꾸려 재심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은 공천심사를 앞둔 지난 2월 경선후보자 선정기준을 정하며 각 시·도당 공천관리위원장에게 기준의 엄격 적용을 강조했다. 공갈·방화 등 강력범죄와 성범죄, 불법정치자금 수수·공금횡령 등 부정부패 및 공무원 범죄, 탈당·경선불복등 해당 행위자를 가려낼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의 경선후보자 선정기준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역 등 당협위원장별 또는 후보자 인물별로 제각각이다. 남동구청장과 남동구 시의원 예비후보자 중 범죄경력이 있는 A씨와 B씨 등은 탈락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과기록이 있는 남구의 시의원 예비후보자 중 C씨는 컷오프에서 탈락됐고, D씨는 경선에 진출했다. 정적(政敵)의 싹을 자르려는 윗선의 힘이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탈당 등 해당행위자 중 동구청장과 강화군수 예비후보는 무사히 통과했고, 당협위원장의 눈밖에 난 남동구의원 여성 공천신청자는 힘없이 탈락했다. 이해관계에 얽혀 공천기준이 실종된 셈이다.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관리위 해산의 목소리가 거세지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