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관리위 '컷 오프' 기준 모호 지적일어

 

새누리당 인천시당이 6·4지방선거 공천심사에서 범죄와 해당(害黨)행위 등의 경력이 있는 공천신청자에 대해 철저한 배제 방침을 세운 가운데 공정성이 담보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31일 기초단체장과 시의원 공천신청자를 대상으로 범죄 경력이나 해당 행위 등을 검토한 뒤 경선참여 배제(컷 오프) 대상자를 추려내고 있다.

이에 앞서 시당 공천관리위는 지난주 군·구의원 공천신청자를 대상으로 컷 오프를 통해 경선 탈락자를 가려냈다. 하지만 범죄경력과 해당행위 등 컷 오프의 기준이 여러 정황 등을 고려하지 않은 고무줄 잣대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공천관리위의 심사결과 구의원으로 공천신청한 재선의원 A씨가 컷 오프에서 탈락했다. A씨에게 도박 등의 전과가 있다는 이유였다.

A씨는 즉각 반발하며 탈당을 통한 무소속 출마의사를 밝히고 있다.

그는 “5대와 6대 공천심사 과정에서 검증을 통해 당선됐는데 한참 지난 경력을 갖고 경선 진출을 막는 것은 잘못된 처사다”라며 주장하고 있다.

사실 A씨는 당협위원장이 밀고 있는 인물이라는 소문이 나돌았다. 당협위원장은 A씨와 같은 지역구에 나오려는 비서관의 불출마를 여러차례 권유하기도 했다.

또따른 구의원 공천신청자인 현역 구의원인 B씨도 해당행위자로 평가받아 컷 오프에서 쓴잔을 마셨다. B씨의 경우 지난 19대 총선 때 같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자를 도왔다는 이유였다.

B씨도 공천신청 이전 당협위원장에게 해당 행위자로 이미 찍혀 있던 인물이다. 이 당협위원장은 19대 총선에 새누리당 후보로 나왔으나 탈당해 무소속 후보가 나오는 바람에 낙선했다.

B씨는 31일 시당을 방문해 “총선 이후 복당해 대선 당시 당연직 선거운동원으로 나서려고 했으나 당협위원장이 선거운동원으로 등록을 막았다”며 “해당행위는 대선 선거운동을 막은 당협위원장이 했다”고 소명서를 제출했다. B씨는 이번 컷 오프로 경선 진출이 좌절될 경우 무소속 출마를 하겠다며 공정한 공천 심사를 다시 촉구했다.

새누리 인천시당의 군수·구청장과 시의원 공천신청자에 대한 공정한 기준이 얼마나 투영될지 미지수다.

모 지역의 경우 폭력 등의 범죄 경력자와 탈당을 통한 무소속 출마 등 해당 행위자가 동시에 구청장에 공천신청했다. 하지만 당협위원장은 해당행위 전력이 있는 공천신청자가 매주 월요일 밤 9시에 주도하는 시의원 및 구의원 예비후보자 모임을 지원하고 있다.

이 당협위원장은 또 시의원에 출사표를 던진 전직 시의원에게 최근 ‘혐의 없음’으로 판명난 검찰 조사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하면서 같은 지역 시의원에 도전하는 인물을 우회적으로 지원했다.

한 지역에서 시의원에 공천신청한 현역 시의원이 자신을 포함해 부인까지 장물 등의 전과가 드러났으나 ‘생계형’등을 내세우며 컷 오프 탈락 대상에서 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다른 시의원 공천신청자들은 ‘장물은 생계형이 아니다’라며 반발하고 있다.

또 다른 지역에서는 사기 전과가 있는 현역 기초단체장과 지난 2012년 보궐선거에서 공천에 탈락하자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인물이 기초단체장 공천신청자로 맞붙었다. 이 지역에서는 당협위원장이 어느 한쪽을 밀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뒤숭숭한 실정이다.

한편 홍일표 시당위원장은 “범죄경력이 있는 공선신청자는 원칙적으로 예비경선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정환기자 hi21@incheonnewspaper.com
정민교기자 jmk2580@incheonnewspap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