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새정추 5:5 지분 ‘기싸움’…당선가능 지역 혈투 예고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무공천 원칙을 재검토하자 옛 민주당과 새정치추진위원회(이하 새정추)측 예비후보자간 공천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공천 원칙 재검토의 득실을 놓고도 무소속 후보난립을 막고 양당체제로 선거를 치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득(得)이 많다는 의견과 새정치의 탯줄인 무공천의 틀이 깨질 수 있는데다가 과도한 공천 줄다리기로 실(失)이 크다는 입장이 갈리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측은 8일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무공천에 대해 당원과 국민들의 의견을 들고 결정키로 한 중앙당의 방침에 성실히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그동안 공천대상에서 빠졌던 군수·구청장과 군·구의원까지 공천해야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터라 당내 공천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정치추진위원회 측이 지역위원장을 포함해 기초단체장 등의 공천 지분을 50대 50을 고수하고 있어 내홍이 깊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인천시당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주요 안건으로 8일 열기로 했던 집행위원회 회의를 무기한 연기했다. 새정추 측이 공천관리위원의 구성비에 대해 5대 5를 요구하자 민주당 측은 10대 5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새정추 측과 민주당 측의 이견은 계속되고 있다. 새정추 측은 합당 원칙에 맞게 공천관리위의 구성원을 5대 5 동수로 해야한다는 입장이고, 민주당 측은 집행위원회를 9명씩 동수로 구성한 만큼 공천관리위 구성인원은 민주당 측 인사들이 더 많아야 한다는 견해다.

당원과 국민여론조사에서 공천을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 새정추와 민주당 측간의 지분경쟁은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선거를 지원하는 지역위원장의 선출 과정에서 불거질 가능성도 적잖다.

민주당 측 입장에서는 연수와 중·동·옹진 등 일부 선거구를 빼고는 지역위원장이 이미 존재하고 있어 역시 50대 50의 지분을 요구하며 새로 뽑거나 공동지역위원장 체제를 요구하는 새정추 측의 제안을 받아들이기에는 쉽지 않은 형편이다. 이도저도 안될 경우 임시로 지역선대위원장 체제로 지방선거를 치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양 진영은 군수·구청장 경선후보 선출과정에서 갈등이 깊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공천관리위원회는 경선이든, 전략적 합의든 기초단체장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계양·서구·부평 등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은 혈투가 예상된다.

이 지역은 현직 구청장이 민주당 측 인물이다. 이러자 당 안팎에서는 유력 지역과 비유력 지역으로 나눠 새정추와 민주당 간 같은 인원으로 후보자를 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지역 예비후보자들 사이에선 중앙당의 무공천 재검토 방침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 측 남동구 구청장 한 예비후보는 새정치와 구태정치, 약속이행과 약속파기, 무공천과 공천유지 등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과 각을 세울 수 있는 의제들이 깨졌다며 중앙당의 무공천 재검토 방침은 독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새정추 측 서구청장 예비후보는 무소속 후보로 나올 경우 경쟁력이 떨어지는 현실을 공천 유지로 만회할 수 있는데다가 양당체제로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어 무공천 재검토 방침은 약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