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오랜만에 가족과 친지들을 만난다는 설레임과 기쁜 마음과 함께 떠오르는 것은 장거리 운전과 승차로 인한 피로감, 손님들 맞이에 계속 움직여야 하는 주부들의 의무로 인한 걱정 등일 것이다.

우리의 몸은 감정적 스트레스에 대한 첫반응으로 특정 근육이 긴장되고 그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도처에 존재하는 각종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여유가 필요하지만 스트레스의 무풍지대를 찾기란 쉽지 않으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신체가 반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 둔다면 그 또한 현명한 자기관리의 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긴장

감정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의 모든 근육은 긴장하기 쉬운데 특히, 목 윗부분과 양 어깨, 턱과 척추 주위의 근육들이 그러하다.

이러한 현상은 남녀, 연령의 많고 적음과 관계없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심지어 요즈음 학생들에게 조차 돌처럼 단단해져 있는 승모근을 발견하는 일이 흔하다.

컴퓨터 등의 업무로 책상에 많이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업무에 쫓기면서 정해진 시간내에 무언가를 해내야만 하는 사람들, 수험생, 여성 등에게서 더욱 많다.

▲ 머리, 목, 어깨 부위의 긴장을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방법

우리의 몸을 장시간 감정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노출되도록 방치하지 말고 즉각 해소시킬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머리와 눈을 맑게



긴장성 두통과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운동이다. 장시간 운전 및 컴퓨터 업무 등으로 인하여 눈이 피로한 경우 효과적이다.

① 앉거나 똑바로 서서 머리가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② 양손의 검지와 중지, 약지를 눈썹위 약 2cm 위에 넓게 댄다.

③ 손가락 밑에 있는 피부를 지긋이 누르고 5까지 세면서 눈썹의 안쪽 방향으로 돌리고, 반대로 눈썹의 바깥쪽 방향으로 돌리는 것을 반복한다.

2. 뻑뻑한 눈을 맑고 개운하게



지치고 피로해지기 쉬운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하거나, 몽롱한 기분이 들 때 효과적이다.

① 앉거나 똑바로 서서 정면을 향한다.

② 오른쪽 위를 보다가 왼쪽 아래를 본다. 5회 반복

③ 왼쪽 위를 보다가 오른쪽 아래를 본다. 5회 반복

④ 양손을 맞대어 따뜻해질 때까지 빠른 동작으로 비빈다음 두눈을 감고 양손을 그 위에 댄다.

⑤ 눈을 머리쪽을 향하여 지긋이 뒤로 민다.

⑥ 눈 근육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눈을 감은 상태를 유지한 채 10까지 센다.

3. 목의 긴장을 풀어주며 움직임을 자유롭게



스트레스로 인하여 긴장되기 쉬운 승모근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이다. 무거운 목과 어깨로 피곤을 느낄 때 효과적이다.

① 등을 의자에 기대고 똑바로 앉는다.

② 왼손으로 의자의 왼편을 잡는다.

③ 머리를 오른쪽 아래로 기울이고 오른손으로 머리 왼쪽 뒷부분을 부드럽게 눌러 목을 최대한 스트레칭하며 5를 센다.

④ 반대쪽도 똑같이 시행한다.

4. 구부정한 어깨를 개운하게



단순하지만 효과가 매우 좋은 방법이다. 어깨를 시원하게 하면서도 기분전환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① 등 뒤에서 양손을 깍지 낀다.

② 가슴을 위로 들어올린다.

③ 깍지 낀 채로 양팔을 가능한 한 많이 들어 올리고 자세를 유지한 채 10을 센다.

송윤경 경원인천한방병원장, 한방재활의학과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