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마일리지가 뭐예요.”

‘고객감동’을 기치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인천시가 도입한 행정 마일리지 운영제도가 정작 해당 공무원들조차 알지 못하는 등 무관심 속에 흐지부지되고 있어 전시행정이란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시행된 행정 마일리지제도는 민원사무 처리 기간을 법정 기간보다 빠르게 처리했을 때 공무원에게 주는 인센티브 제도이다. 올해는 시범 단계로 오는 11월까지 4개월 동안 마일리지 점수가 높은 우수 공무원 3명을 선정해 상품권을 지급하고 인사 고가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행정 마일리지 제도 도입으로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 민원인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공무원에게는 동기부여를 통해 행정능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정작 민원처리 업무를 담당하는 대민부서 공무원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가장 민원이 많다는 시 복지담당부서는 하루 평균 100건 이상 민원이 쌓여 마일리지 같은 것은 생각조차 하기 힘든 실정이다.

또 다른 개발부서의 경우 해당 공무원은 업무 단축 처리에 따른 마일리지가 있는지 조차 몰랐다. 이 공무원은 정해진 기간 내 민원업무를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마일리지 같은 것은 애당초 기대도 하지 않았다는 눈치다.

반면 일부 부서는 마일리지 제도에 따른 부서장의 독촉으로 민원처리 기간을 법정기간 보다 크게 단축했다.

대기환경부서의 경우 접수에서 처리까지 10일 정도의 기간을 7~9일로 단축한 비율이 제도를 시행하기 전 6~7월 평균 32.4%에서 8~9월 평균 44.8%로 증가했다.

하지만 마일리지를 받기 위한 기대감보다 부서의 특성상 여름철 민원처리가 늦을 경우 더 큰 민원에 부딪힐 수 있어 부서장의 독촉이 있었던 것으로 해당 공무원은 귀띔했다.

시 또한 민원부서 공무원이 처리하는 민원만 모두 275종에 달하고 저마다 처리 기간 및 접수 건수가 달라 공정한 평가를 기대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시인했다.

더욱이 시는 올해 이 같은 마일리지 운영제도 정착을 위해 고작 35만원의 상품권 구입 예산만을 세워 논 상태에서 애당초 시행 의지도 없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시범 단계로 예산도 부족하고 공무원들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한다”며 “내년부터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