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추진에 대해 정치권을 비롯한 학계 및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22일 토지공사 인천본부에서 ‘인천국제공항 선진화 방안에 대한 인천시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민주당 시당이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공항 민영화와 관련 지역 시민사회 의견을 공론화한다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공청회에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송영길 최고위원, 인천시당 유필우 위원장을 비롯한 정치권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언론계 인사와 시민 2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공청회 참석자들은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해 재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인천공항을 외국에 지분을 매각할 경우 공항산업의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면서 “지분 매각을 통해 선진화를 이룬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민영화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기조 발언을 통해 “우리 하늘의 관문 인천공항을 지켜야 한다”며 “국민의 세금으로 애써 키운 초우량기업을 아무 이유 없이 민영화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의원도 “정부가 가치평가도 해보지 않고 지분 매각을 먼저 발표하는 것은 헐값 매각시비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공항 배후단지 조성 등을 통해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만들어 놓은 후 고려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대 홍석진 교수는 “민영화에 앞서 우리공항이 국제거점으로서 경쟁력 확보와 항공사회에 맞는 공항 역할에 충실한지 재점검해야 한다”며 “지방정부와 지역 상공인에 운영권을 넘기거나 자치권을 부여한 후 민영화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홍 교수는 “현재와 같은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 상황에서 민영화는 그동안 우리 정부가 투자한 공항 가치가 저평가 될 것”이라며 “국제경쟁력의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정책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 대표로 토론에 나선 인천경실련 정책위원장 최정철 박사는 “항공물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3단계 사업위한 정부의 승인 및 설계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박사는 “정부의 지분매각은 공항 3단계 재원조달과는 무관하며 국고로 입금돼 다른 용도의 재원으로 활용되는 것이 원칙”이라며 “3단계 개발이 완료되는 2015년에 상장 및 정부지분 49%의 단계적 매각이 정부 판매수익 극대화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민영화에 찬성하거나 정부 눈치를 봐야 하는 관련 기관들이 불참해 일방적인 공청회가 되고 말았다.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