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북항 목재부두 운영사로 선정된 인천항 9개 하역회사가 늑장 부두 운영에 나선데 이어 공동 출자해 설립한 부두 운영회사의 설립자본금 규모가 15억원에 불과해 부두운영 의지가 미약하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9개사 컨소시엄은 지난달 말 1차로 15억원의 자본금을 출자해 아이엔티시(주)(인천북항터미널운영회사)란 부두 운영회사 설립 등기를 마치고 지난주 인천해양수산청에 하역면허 신청을 했다.

이 회사는 내년 초 2차로 15억원을 증액해 모두 30억원의 자본금을 갖출 예정이다.

이같은 자본금 규모는 인근 동부익스프레스 다목적부두의 30억원 짜리 하버크레인 1대 가격과 같은 수준이다. 동부익스프레스는 이 장비 외에 인양능력 50t급의 BTC 2대, 400t급 하버크레인 1기, 인양능력 30t급과 20t급 크레인 각 2기 등 인천항에서 가장 빠른 최첨단 하역장비를 도입해 인천항 최대 부두운영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 인천항 하역회사가 대부분 참여한 아이티엔시는 당장 오는 18일 준공예정인 부두에 변변한 장비하나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규 장비의 경우 발주에서 제작, 도입까지 1년여 시일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부두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일고 있다.

게다가 아이티엔시는 최근에야 사장을 내정하고 직원을 뽑고 있어 준공시점에 맞춰 부두를 운영하는 것은 물 건너 간 상황이다. 이에 대해 아이엔티스 구성사 관계자는 “기존 회사들이 모두 내항에서 장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북항에 옮겨서 운영하면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으나 언제 투입할 지에 대해서는 답을 못했다.

이 때문에 최신식 부두에서 과거와 같이 선박의 크레인과 인력작업에 의존해 작업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9개 하역회사가 당초 북항 목재부두의 효율적 운영보다는 내항 화물을 지키기 위해 형식적으로 목재부두에 지분을 참여했다는 당초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마저 제기되고 있다.

북항 목재부두는 북항에서 유일하게 정부가 48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설한 부두이다.

이와 관련,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는 “9개사 컨소시엄이 다들 고만한 지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책임지고 부두를 운영할 주체가 없어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인천해수청이나 항만공사 내에서도 부두 운영에 확실한 의지를 갖고 있는 2개사 정도가 운영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발만 담그는 식’의 하역회사는 시간이 지나면 걸러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목재부두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다른 부두운영회사의 장비 값도 채 안 되는 자본금을 가진 회사가 과연 부두운영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며 “앞으로 운영실적으로 보고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백범진기자 bjpai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