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이 함께 읽는 한국문학' 미디어 전시…한강 '흰'도 함께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한국문학번역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오는 27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세계인이 함께 읽는 한국문학' 전시를 인천공항에서 마련한다고 25일 밝혔다.

'국경을 넘은 문학 향유'를 주제로 윤동주의 시 '별 헤는 밤'과 한강의 소설 '흰'을 애니메이션화한 작품 두 점을 국·영문으로 인천공항 제1·2 여객터미널 출국장 등 인천공항 내 주요 대형 전광판 9곳에 상영한다.

번역원은 "국경과 언어의 경계를 넘어 국내외 독자가 함께 읽고 공감할 수 있는 한국문학 작품을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만나볼 기회"라고 소개했다.

소설 '흰'은 2016년 '채식주의자'로 아시아 최초로 영국 부커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작품으로, 2018년도에 같은 상 최종후보에 오른 바 있다. '별 헤는 밤'은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 중 하나로,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1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돼 해외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두 작품 모두 타지에서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는 화자의 내면을 시적으로 담아낸 작품으로, 온라인으로는 한국문학번역원과 인천공항의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이번 애니메이션 작품은 다음 달 열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에서도 상영된다.

yonglae@yna.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