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의 대면회의 개최

(서울=연합뉴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과 미 국방성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 관계자들이 15일(현지시간) 미국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서 한미 유해 발굴 협력 정례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국방부는 15일(현지시간) 미국 델라웨어주에 있는 도버 공군기지에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과 미국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간 한미 유해발굴협력 정례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양 기관은 2007년 유해발굴 협력에 관한 MOU 체결 이후 주기적으로 정례 대면회의를 개최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화상회의 등으로 대체했다가 이번에 4년 만에 대면회의를 재개했다.

양 기관은 ▲ 한미 공동 수중조사 ▲ 한미 상호 유해봉환 ▲ 유전자 정보 및 유전자 분석 관련 기술 교류 ▲ 감식 및 유전자 분석 국제 학술회의 개최 협의 등을 논의했다.

또 정례 협조회의 체계를 재확립하기 위해 내년 초 실무 및 화상회의를 개최해 발표 의제 선정 및 참석 대상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근원 국유단장은 "70년 혈맹으로 맺어진 한미동맹의 굳건한 결속력을 재확인했다"며 "6·25전쟁 전사자의 귀환을 염원하는 유가족께 보답하기 위해 한미 간 유해발굴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ind3@yna.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