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 공공주택건설 재원으로 활용 계획

 인천도시공사는 지방공기업 최초로 ESG채권 중 사회적채권(Social bond) 1,000억원(5년물)을 공사 민평금리 대비 0.01%p 낮은 수준으로 29일 발행했다고 밝혔다. ESG채권은 발행자금을 ESG분야*에 사용하는 채권이며 ▲녹색채권(Green bond), ▲사회적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le bond)으로 구분된다.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를 의미하며, ESG채권은 환경분야(녹색채권), 사회분야(사회적채권), 환경+사회분야(지속가능채권)의 개선사업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공사는 최근 사회적 책임과 친환경 정책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만큼 공기업으로서 ESG 경영에 적극 동참하고, 연기금 등 공적자금의 ESG채권 수요 증가 추세에 발맞춰 지방공기업 최초로 ESG 사회적 채권을 발행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행된 사회적채권 1,000억원은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및 해당 지구 내 임대주택 등 공공주택건설사업의 재원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사회적채권의 인증평가를 담당한 신용평가기관 한국기업평가는 사회적채권을 통해 조달하는 자금이 국제자본시장협회(ICMA)의 사회적채권 원칙에 부합하는 사업에 투입되고, 인천지역 서민 주거안정 등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고 평가하며 사회적채권 등급(S1~S5) 중 최고 등급(S1)을 부여했다.
 인천도시공사 이승우 사장은 “이번 ESG채권 발행을 계기로 다른 지방공기업에서도 발행이 확대되어 국내의 ESG채권 시장 활성화 및 ESG 경영 환경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도 인천도시공사는 ESG경영에 앞장서서 지방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