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민호민관이 제1차 권익위원회 전국협의회(이하 협의회) 공동의장으로 선출됐다.

19일 시흥시에 따르면, 전날인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차 권익위원회 전국협의회가 개최돼 지영림 시민호민관이 공동의장으로 선출됐다.

협의회는 권익위를 중심으로 전국 시민고충처리위가 관련 정책을 협의하고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9월에 설립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포함해 전국 34개 시민고충처리위 민원조사관(옴부즈만)이 모여 코로나19에 따른 민원 해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지영림 시흥시 시민호민관이 1차 권익위원회 전국협의회 공동의장으로 선출됐다. 협의회 의장은 권익위원장을 당연직으로 두고, 시민고충처리 위원회 대표 위원 중 선출된 1명이 공동의장이 된다.

이번 공동의장 선출로 시흥시 시민호민관은 시민을 위한 전국 유일의 상근독임제 옴부즈만으로서의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민원-옴부즈만 분야 최고의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게 됐다.

민선7기 시흥시는 시민이 주인인 시흥을 만들기 위해 시민의 크고 작은 고충 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해왔다. 특히 시와 독립된 기관으로서, 민간 시민호민관을 위촉해 옴부즈만제도의 고유 취지를 구현하고 있다. 

지영림 시민호민관은 “시흥시 시민호민관이 지속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며 전문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데에는 단체장의 굳은 의지가 있었다”며 “전국협의회 공동의장으로서 옴부즈만의 실질적으로 역할하고, 진짜 시민의 편으로 바로설 수 있는 정책적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협력과 논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